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KTL, 유럽 인공지능 스타트업과 시험인증 협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KTL, 유럽 인공지능 스타트업과 시험인증 협력
    한국산업기술시험원(원장 김세종, 이하 KTL)은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대 스핀오프(분리·독립) 기업인 래티스플로우와 산업 디지털(IDX) 실현을 위한 인공지능(AI) 신뢰성분야 시험인증 업무 협력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스핀오프(Spin-off) 기업은 기존 대학이나 연구기관으로부터 기술, 아이디어, 연구 성과 등을 기반으로 독립적으로 창업한 기업을 말한다.

    2020년에 설립된 래티스플로우는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해 의료, 제조, 모빌리티 등의 산업 데이터 및 모델을 자동 진단하고 문제점의 개선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대의 AI 전문가들이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양 기관은 ▲AI 신뢰성 분야 시험·인증 기술 협력 ▲AI 신뢰성 관련 전문 인재 개발 및 스타트업 기업 양성 ▲AI 신뢰성 평가를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등 지속가능한 산업 디지털(IDX) 구현에 협력한다.

    최근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기술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유럽연합(EU) 등 주요 선진국들은 AI가 접목된 제품의 경우 적합성 평가받도록 하는 등 관련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KTL은 유럽 소재 유망 인공지능 스타트업과 안전하고 신뢰도 높은 산업 AI 검증 기술을 공동 연구하고 양 기관의 국제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등 우리 기업의 기술 규제 극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국내 AI 기업들이 윤리, 거버넌스, 강건성 검증 기술 연구를 통해 유럽 등 세계시장 진출을 촉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이번 상호협력 체결의 목적이다.

    KTL 김세종 원장은 “이번 국제 기술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기반 제품 신뢰성, 관리체계 및 내재화 시스템 구축을 더욱 고도화하고, 정부의 산업 디지털 전환(IDX)과 수출 플러스 정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진주=김해연 기자

    ADVERTISEMENT

    1. 1

      경남, 민관 손잡고 '우주 인재' 키운다

      항공우주 분야 기업이 몰려 있는 경남에서 우주 분야 전문인재 양성 프로그램이 시작된다.경상남도는 저비용 저궤도 위성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석·박사급 전문 인재 150명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우주 분야 전...

    2. 2

      KTL, 베트남 수출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한국산업기술시험원(원장 김세종, 이하 KTL)은  베트남 국가 시험인증기관인 품질보증시험원(이하 QUATEST 3)과 공장심사 결과 인정을 위한 전기전자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국내...

    3. 3

      [포토] 제52회 계량측정의 날 기념식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6일 제52회 계량측정의 날을 기념하여 서울 양재동 더케이서울호텔에서 ‘계량측정의 날’ 전수식을 개최하였다.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 원장(앞 줄 일곱번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