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Jesse Cohen (제시코헨)

시니어 파이낸셜 애널리스트이며 미국 주식시장과 금, 원유 및 천연가스등의 상품에 대한 분석과 통찰력있는 견해를 제공한다.

(2023년 4월 19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연준의 금리 전망에 대한 불확신설, 경기침체 우려 증가, 지속되는 인플레이션은 2023년 말까지 투자 심리를 계속 좌우할 것이다.
  • 필자는 지금 시장 환경 속에서 배당 지급을 늘리고 잉여현금흐름이 높은 수익성 있는 우량 기업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한다.
  • 호멜 푸즈와 유나이티드헬스 주식 매수를 추천한다.
  •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최고의 종목을 찾고 있다면, 유용한 리서치 도구와 데이터를 제공하는 인베스팅프로를 활용하기 바란다. 자세히 보기 »

높은 품질의 고배당주는 경제 상황에 관계없이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수입원을 제공한다. 일부 고배당주는 지난 1년 동안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따라서 필자는 인베스팅프로 종목 검색기를 활용해 미국 증시에 상장된 약 7,500개 종목을 체계적으로 분류해 보았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수익성이 견고하고, 현금흐름이 양호하며, 수년간 배당성장률이 높은 기업 중 투자할 만한 소규모 관심종목 목록을 작성했다. 그리고 이번에는 시가총액이 100억 달러 이상인 기업에 중점을 두었다.
인베스팅프로 종목 검색기
그런 다음 필자는 인베스팅프로의 ‘수익’ 및 ‘현금흐름’ 등급이 ‘A’ 또는 ‘B’인 기업을 검색했다. 인베스팅프로에서 부여하는 등급 벤치마크는 회사의 성장성, 수익성, 현금흐름, 밸류에이션과 관련된 100개 이상의 지표를 고려한 다음, 회사를 서로 비교해 순위를 부여하는 시스템이다. 순위가 높을수록 건전한 회사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최소 10년 이상 배당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범위를 좁혔다. 그리고 인베스팅프로 ‘공정가치’를 향한 상승 여력이 10% 이상인 종목을 관심종목에 올렸다. 공정가치 예상치는 주가수익비율, 주가매출비율, 주가순자산비율 등 여러 평가 모델에 따라 결정된다.

차례로 기준을 적용하고 나니 총 26개 회사가 남았다.
인베스팅프로 종목 검색기
특히 그중에서도 호멜 푸즈(NYSE:HRL), 유나이티드헬스 그룹(NYSE:UNH)이 가장 눈에 띄었다.

호멜 푸즈

  • 2023년 주가 변동: -12.7%
  • 현재 주가 대비 인베스팅프로 공정가치: +16.5%
  • 연속 배당성장: 57

최근 주가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인베스팅프로는 세계 최고의 식품 가공 회사 중 하나인 호멜 푸즈가 향후 몇 달 동안 주주들에게 상당한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했다.
호멜 푸즈의 투자의견 중 ‘수익 건정성’ 점수는 5점 만점에 4점으로 거의 만점에 가까웠고 비즈니스의 강점과 탄력성을 입증했다. 인베스팅프로 수익성 점수는 필수소비재 부문의 다른 기업들과 100개 이상 요소를 비교하고 순위를 매겨 결정한 것이다.
호멜 푸즈의 재무 건전성
미국 미네소타주 오스틴에 본사를 둔 포장 식품 업체인 호멜 푸즈는 과거에 수많은 악재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수익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 덕분에 경기 둔화 속에서도 더 높은 배당금을 지급했다.

실제로 호멜 푸즈는 57년 연속 연 배당금을 인상했고, 현재 회계연도 배당성향이 60% 미만이기 때문에 2023년까지 포함하면 58년 연속 연 배당금 인상을 발표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배당수익률은 2.77%로 S&P 500 지수의 내재적 배당수익률 1.56%보다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밸류에이션 측정항목에 따르면, 호멜 푸즈의 주식은 회사의 단기적 과제에 너무 집착하는 일부 투자자에 의해 과소평가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호멜 푸즈 일간 차트
호멜 푸즈 주가는 지속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악재가 핵심 비즈니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연초 대비 12.7% 하락했다. 또한 최근 조류 독감이 발생해 제니-오(Jennie-O) 터키 부문이 상당한 타격을 입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 악재에 불과하고 몇 달 내로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40달러 미만에 형성된 호멜 푸즈 주가는 인베스팅프로의 정량 모델에 따르면 극단적으로 할인된 수준이다. 앞으로 12개월 동안 주가는 16.5%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호멜 푸즈 공정가치
호멜 푸즈는 80여개 국가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포장 및 냉장 식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호멜 푸즈의 대표 브랜드로는 스팸(SPAM), 플랜터스(Planters) 땅콩, 스키피(Skippy) 잼, 콜럼버스 크래프트 미트(Columbus Craft Meats), 제니-오 등이 있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 2023년 주가 변동: -4.8%
  • 현재 주가 대비 인베스팅프로 공정가치: +10.6%
  • 연속 배당성장: 13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은 미국 최대 건강 보험사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헬스케어 대기업 중 하나로 시가총액이 5천 억 달러에 달한다.

최근 몇 주 동안 주가는 급등세를 보였다. 3월 중순 최저치 457.59달러를 기록한 이후 10% 이상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유나이티드헬스 일간 차트
인베스팅프로 데이터에 따르면 유나이티드헬스는 앞으로 몇 달 동안 주가의 추가 상승을 견인할 몇 가지 호재가 있다. 특히 깔끔한 대차대조표와 배당 지급을 늘릴 수 있는 잉여현금흐름 수익률의 강력한 성장에 주목할 만하다.
UNH Company Profile, Financial Health
출처: 인베스팅프로
당연하게도 유나이티드헬스는 13년 연속 배당을 인상해, 투자자들에게 현금을 환원하는 데 있어 탁월한 실적을 보였다.
유나이티드헬스 배당 데이터
유나이티드헬스는 기존 환경에서 얼마나 비즈니스가 잘 운영되는지 보여 주는 신호로서, 옵텀(Optum) 의료 서비스 부문의 강력한 실적과 탄탄한 메디케어 어드밴티지(Medicare Advantage) 멤버십 추가에 힘입어 지난주에 예상치를 상회하는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다각화된 헬스케어 기업인 유나이티드헬스는 1분기 조정 주당순이익이 6.26달러로 전년 동기의 5.49달러에서 14% 증가했다. 또한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5% 증가한 929억 달러를 기록해 5개 분기 연속 두 자릿수 퍼센트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이러한 호실적 덕분에 2023년 연간 수익 가이던스를 주당 24.40~24.90달러에서 주당 24.50~25.00달러 범위로 상향 조정했다. 앤드류 위티(Andrew Witty) 최고경영자는 실적 발표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번 분기의 강력한 전사적 성장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이 고품질의 저렴한 의료 서비스를 자주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하려는 우리 직원들의 변함없는 노력에서 나온 것이다.”

인베스팅프로에 따르면, 유나이티드헬스는 2013년 2분기부터 40개 분기 연속 월가의 수익 예상치를 뛰어넘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다.
유나이티드헬스 공정가치
이 모든 것을 고려해 보자면, 필자는 유나이티드헬스 주식이 인베스팅프로에서 여전히 매력적으로 평가되고 있고 화요일 종가 대비 10.6% 상승 여력이 있으므로 포트폴리오에 추가할 만한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