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상명대, 휴먼지능로봇공학과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상명대는 휴먼지능로봇공학과 최정빈·윤창현 학생이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는 로봇 분야 공학 지식 및 상용화 촉진을 위해 한국로봇학회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공동 개최했다. 상명대가 수상한 논문는 ‘장애물 승월이 가능한 지능형 송전선 검사 시스템’을 주제로 줄타기를 하는 원숭이의 움직임을 모티브로 삼았다.

    두 학생은 논문에서 모방형 시스템을 도입해 고압전선에서 장애물을 인식하고 넘어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송전선 이동 중에 컴퓨터 영상 처리를 통한 전선의 이상 유무 확인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이 논문은 서울대, 카이스트, 디지스트, 포스텍 연구팀과 나란히 우수논문상 후보에 올라 많은 관심을 받았다. 상명대 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학과 개설 후 6년간 교외 로봇 및 발명 경진대회에서 140차례 입상하는 성과를 올렸다.

    상명대 관계자는 “2026년까지 60억원을 투입해 지능형 로봇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지능형로봇학과를 신설해 학생들이 신기술 분야 교육과정을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상명대 교수노조 뿔났다…'대학 오너' 배임 혐의로 고발

      한국사립대학교수노동조합 상명대 지회가 김종희 상명학원 법인이사를 배임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상명대 ...

    2. 2

      [단독] 나랏돈으로 고가 선물 '펑펑'…상명대 교수 지원금 횡령 의혹

      교육부가 연 100억원대 정부 지원 사업 자금 중 일부를 횡령한 혐의로 상명대 문화예술대 소속 A교수에 대한 강도 높은 감사를 하고 있다. 조사 과정에서 지도 학생 등에게 지속적인 폭언과 갑질을 했다는 의혹도 나온 ...

    3. 3

      상명대, 전체 교수회 혁신 및 쇄신 다짐

      상명대는 강태범 상명학원 이사장, 홍성태 총장, 권기환 기획부총장, 보직자 등 3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2학년도 동계 전체 교수회’를 열었다고 23일 밝혔다.홍성태 총장은 지난 22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