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규명 위한 조사도 할 수 있어"…與 '게이트 공세'에 여론 불리 판단한 듯
'이재명-송영길' 관계에 당직 개편 후 가라앉았던 계파 갈등 재부상 우려도
'돈봉투' 당 삼킬라…野, 자체 진상규명으로 '부패 공세' 차단?(종합)
더불어민주당이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응에 고심하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의혹에 대한 검찰발 사법 리스크가 당 전반으로 확산하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대형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에 따른 것이다.

해당 의혹이 처음 불거졌을 때만 해도 검찰 수사가 여권의 국면 전환용 기획 성격이 짙다며 역공을 펴던 당 기조에도 기류 변화가 감지된다.

지도부는 당 자체적으로 진상 규명에 나서기로 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지난 15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부 논의를 마친 뒤 다음 주쯤 당내 기구를 통해 '돈 봉투' 의혹에 대한 진상 규명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사실상 진상 조사의 가능성까지 열어둔 것이어서 당 나름의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강 대변인은 16일 기자들과 만나서는 "진상 규명에 여러 방법이 있는데, 조사도 할 수 있다"며 "(어떻게 진상 규명을 할지) 디테일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경우에 따라서는 당 윤리심판원과 같은 기존의 조직 외에 진상조사단과 같은 별도의 기구를 꾸릴 가능성도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이번 검찰 수사가 '야당 탄압'이라는 대여(對與) 비판은 이어가되, 자체 진상규명을 통해 '부패 정당'으로 낙인찍는 여권발 프레임 공세를 최대한 차단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특히 '돈 봉투' 의혹을 뒷받침하는 당내 인사들 녹취가 그대로 공개되면서 여론전에서도 수세에 몰렸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검찰 수사 및 각종 언론 보도를 이용해 이번 의혹에 대해 연일 '이정근 게이트' '좌파 게이트'라며 대형 부패 사건으로 번질 수 있다는 '여론전'을 펼치는 상황이다.

한 재선 의원은 "검찰 수사를 믿을 수 없다고 당이 무턱대고 방어만 할 수는 없지 않으냐"며 "자체적으로라도 사실관계를 밝혀서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돈봉투' 당 삼킬라…野, 자체 진상규명으로 '부패 공세' 차단?(종합)
이번 의혹이 당직 개편을 통해 겨우 가라앉은 내부 계파 갈등이 재점화하는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조심스럽게 제기된다.

당시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 송영길 전 대표는 줄곧 당내에서 이재명 대표와 '밀월 관계'가 아니냐는 의심을 받은 바 있다.

비명(비이재명)계는 지난 대선 경선 때 송 전 대표가 사실상 이 대표를 지원한다며 '이심송심'(李心宋心) 논란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 논란은 이 대표가 대선 패배 후 송 전 대표 지역구였던 인천 계양을 재보선에 출마하면서 거듭 불거진 바 있다.

한 비명계 의원은 통화에서 "비주류였던 송 전 대표가 당 대표가 될 때 상당수의 친명계가 도운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며 "수사 상황을 봐야겠지만 특정 계파의 책임론이 불거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비명계인 조응천 의원은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돈 봉투 의혹'과 관련, "언론에서 육성으로 된 녹취, 녹음이 계속 나오는 상황이라 안 믿을 수도 없고 황망할 따름"이라며 프랑스에 머무는 송 전 대표가 자진 귀국해 검찰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