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이전 탓' 주장에 맞대응…상임위 소집 요구엔 "사실관계 확인 먼저"
與 '美도청' 野 공세에 "근거 갖고 주장하라…보안 훨씬 강화돼"
국민의힘은 11일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감청 정황이 드러났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 사실관계 확인을 우선시해야 한다며 야당발 공세 차단에 주력했다.

또 대통령실이 도·감청 의혹에 대해 이날 "터무니없는 거짓"이라고 일축하는 동시에 이번 의혹을 고리로 한 더불어민주당의 대여 공세를 "외교 자해행위"라고 비판한 것에 발맞춰 야당을 향해 역공을 시도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제가 생기면 자꾸 (대통령실) 용산 이전을 마구 연관 지어서 주장하는데 근거를 가지고 주장해야 한다.

(대통령실 이전 후) 훨씬 보안이 강화됐다는 게 우리 전문가들이나 용산의 입장도 그렇다"면서 "(야당의 주장은) 근거 없는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도 논평에서 "민주당은 겉으로는 우리나라의 외교·안보를 걱정한다지만 속으로는 어떻게든 윤석열 정부를 흔들려는 목적이 틀림없다"며 "민주당이 한미동맹 약화만을 기다리는 북한과 뜻을 함께하지 않는다면 외교·안보에서만큼은 '당리당략'을 멈추길 바란다"고 쏘아붙였다.

육군 중장 출신의 국방위 여당 간사인 신원식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에 있다가 용산으로 이전하는 바람에, 구체적인 사실은 언급하기 부적절하지만 대강 얘기해도 훨씬 보안 관계는 튼튼해졌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이어 중국과 러시아, 민주당을 가리켜 "전 세계의 비정상적인 국가가 2국(國), 1당(黨)이 있다"라고 비난했다.

황교안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우리 국민의 생명과 연결되는 안보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우리가 감정적으로 대응해서는 안 된다"면서 "더욱이 이번 일이 용산으로 대통령실을 이전했기 때문이라는 식의 야당의 무분별한 정치공세는 금물"이라고 썼다.

국민의힘은 국회 운영위나 정보위 등 야당의 관련 상임위 개최 요구도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윤 원내대표는 "지금은 해외언론 보도 외에는 사실관계가 하나도 확인된 게 없다.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그 사실을 국민에게 알리는 게 우선"이라며 "사실관계 확인 후에 상임위를 개최할 사안인지 판단하겠다.

국회가 이 문제를 가지고 논의할 정도의 사안인지, 또 시점이나 이런 것들을 종합해서 보겠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 간사인 유상범 의원 역시 MBC 라디오에서 민주당의 정보위 소집 요구에 대해 "미국 정보기관에서의 활동이기 때문에 국정원에서 거기에 대해서 어떤 대응을 하거나 답을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