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자 보고서 제출한 FTX…"당시 경영진 오만·무능·탐욕의 결과로 붕괴"
FTX 채무자들이 미국 델라웨어 파산법원에 제출한 FTX 파산 관련 보고서에서 "FTX의 붕괴는 샘 뱅크먼 프리드(SBF) 전 FTX CEO, 니샤드 싱(Nishad Singh) 전 FTX 엔지니어링 이사, 개리 왕(Gary Wang) 전 최고기술책임자(CTO)를 포함한 당시 경영진의 오만, 무능, 탐욕이 초래한 결과"라고 9일(현지시간) 밝혔다.

블룸버그의 보도에 따르면 보고서는 "FTX는 적절한 관리·감독 프레임워크를 도입하는 데 거의 관심이 없는 소수의 개인 그룹에 의해 엄격하게 통제됐다"라며 "이들은 반대 의견을 억누르고, 기업 및 고객 자금을 혼용·오용했으며 사업에 대해 제3자에게 지속적으로 거짓말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과거 경영진은 수백만달러 상당의 자산을 잃는 것에 대해 농담을 던졌으며, 이로 인해 FTX는 성장한 속도 만큼이나 빠르게 붕괴했다"고 판단했다.

또한 "엄청난 거래량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재무 및 회계 통제가 부족했다"라며 "현재까지 14억달러 상당의 디지털자산이 회수됐고 추가적으로 회수할 수 있는 17억달러가 확인돼 복구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정효림 블루밍비트 기자 flgd7142@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