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美하원 외교위원장, 대만 반도체·국방산업 대표들과 협력 모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美하원 외교위원장, 대만 반도체·국방산업 대표들과 협력 모색
    대만을 찾은 마이클 매콜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공화)이 대만의 반도체 및 국방 산업 관계자들과 만나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고 대만대외무역발전협회(TAITRA)가 8일 밝혔다.

    TAITRA에 따르면 매콜 위원장 일행은 7일 오전 대만의 유력 기업인들과 조찬 모임을 하며 미국과 대만의 산업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제임스 황 TAITRA 회장은 "대만과 미국이 함께 도전에 임하고 자유·민주주의·가치를 수호하는 시기"라며 "두 나라 모두 기술과 산업 발전에서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매콜 위원장은 "코로나19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단절됨에 따라 대만과의 산업 협력이 더 중요하고 시급해졌다"고 화답했다.

    TAITRA 측은 조찬 모임에 참석한 기업인의 명단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매콜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세계 최대 반도체 제조회사 TSMC와 세계 3대 반도체 웨이퍼(실리콘 기판) 생산 업체인 글로벌웨이퍼스의 임원을 만났다고 밝혔다.

    미국 연방 하원에서 대외문제를 다루는 외교위원회의 매콜 위원장을 비롯한 여야 의원들은 지난 6일부터 대만을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AI로 고성장과 저고용 동시에 나타날 수도” …폴슨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의 경고[2026 전미경제학회]

      애나 폴슨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2026년 미국 경제를 바라보는 핵심 변수로 인공지능(AI)을 지목하며, AI가 성장과 고용의 전통적 관계를 바꾸고 있을 가능성을 강조했다.폴슨 총재는 3일(현지시간)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2026 전미경제학회(AFA) 연차총회에서  “강한 성장과 둔화하는 노동시장이라는 상충한 신호가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며, 그 배경 중 하나로 AI에 따른 생산성 구조 변화 가능성을 언급했다.그는 최근 미국 경제에서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기대보다 높게 나온 반면, 고용 증가세는 뚜렷하게 둔화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는 이 괴리가 단순한 경기적 현상일 수도 있지만, AI와 규제 완화가 결합한 생산성 상승 국면의 초기 단계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AI 투자의 초기 단계는 데이터센터 등 노동집약도가 낮은 분야에 집중돼 있다. 이로 인해 단기적으로는 성장은 빠르지만, 일자리는 크게 늘지 않는 국면이 나타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폴슨 총재는 AI가 경제 전반에 완전히 내재화될 경우, 과거와 달리 고성장과 저고용이 동시에 나타나는 시기가 올 수 있다고 봤다.폴슨은 이런 변화가 통화정책 당국에 특히 어려운 도전을 제기한다고 강조했다. 통화정책은 경기적 수요 둔화에는 대응할 수 있지만, AI로 인한 노동수요의 구조적 변화에는 직접적인 대응 수단이 없기 때문이다.그는 “실시간으로 성장의 원인이 경기적인지, 아니면 생산성·AI 같은 구조적 요인인지를 구분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지적했다. 성장률이 추세를 웃돈다고 해서 곧바로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이어진다고 단정할 수 없지만, 동시에 그것

    2. 2

      눈· 귀 가리고 압송된 마두로…'나이키' 트레이닝복 풀착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일(현지시간) 미군이 기습적인 군사 작전으로 체포한 반미 성향의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압송 당시 사진을 공개했다. 이런 가운데 당시 마두로 대통령이 착용한 복장에 이목이 쏠린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소셜에 "미군 강습상륙함 이오지마에 탑승한 마두로 대통령"이라는 설명과 함께 사진 한장을 올렸다.공개된 사진에서 마두로 대통령은 눈가리개와 헤드폰을 하고 있다. 수갑을 찬 오른손으로는 생수병을 들고 있다.그는 나이키 로고가 새겨진 회색 트레이닝복을 입고 있다. 상의는 윈드러너 후디, 하의는 플리스 조거로 보인다. 한국 공식 홈페이지에선 각각 15만원, 12만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하다.CNN 보도에 따르면 미군은 한밤중에 자고 있던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침실에서 끌어냈다.미군은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이오지마함에 태워 미국 뉴욕으로 압송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마두로 대통령이 미국 법정에 기소될 것이라고 밝혔다.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3. 3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