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검, '임금체불 사건' 강력 대응…6개월간 기소율 54.3%↑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악의적 임금체불 6명 구속…"임금 지급 가능성 높여"
    대검, '임금체불 사건' 강력 대응…6개월간 기소율 54.3%↑
    검찰이 지난해10월 임금체불 사건 업무개선방안을 도입해 시행한 결과 기소율이 50%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선방안은 ▲ 악의적·상습적 사업주 원칙적 구속수사 ▲ 정당한 사유 없는 출석 불응 체불사업주에 대한 원칙적 체포영장 등 강제수사 ▲ 소액이라도 상습적ㆍ악의적 체불 시 정식기소 등을 뼈대로 한다.

    9일 대검찰청 노동수사지원과에 따르면 이를 시행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6개월간 전국 검찰청에서 임금체불 사건으로 기소된 피고인은 989명으로 지난해 4∼9월(641명) 대비 54.3% 늘었다.

    검찰은 재산 조사를 통해 지급 능력이 있는데도 악의적으로 임금을 체불한 사실이 확인된 고액·상습 체불사업주 6명을 구속하기도 했다.

    대검은 "사업주로 하여금 '임금을 체불해도 벌금만 내면 그만'이라는 생각을 불식시키고, 정식재판을 받게 해 임금 지급 가능성을 높였다"고 평가했다.

    대검은 임금체불 사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노무사와 변호사, 법무사 등 노동법 실무 전문가 총 128명으로 구성된 '체불사건 전문 형사조정팀'을 설치해 운영 중이다.

    사건 조정에 참여하려는 노동자들이 생업에 지장을 받지 않도록 일부 청에서는 야간 및 휴일 조정을 시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장경섭·이경진 석좌교수, '3·1문화상' 수상

      재단법인 3·1문화재단(이사장 안동일)은 제67회 3·1문화상 수상자로 장경섭 서울대 석좌교수, 이경진 KAIST 석좌교수, 김성녀 동국대 석좌교수, 이상영 연세대 특훈교수를 선정했다고 8일...

    2. 2

      성균관대 '수석 졸업' 구혜선, 카이스트 '조기 졸업'

      배우 구혜선(41)이 성균관대를 수석으로 졸업한 것에 이어 카이스트 대학원을 조기 졸업한다.구혜선은 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석사 논문 합격해 조기 졸업을 합니다"라며 "따끈한 제본이 도착했다. 다음...

    3. 3

      [부고] 백남범씨 별세 外

      ▶백남범씨 별세, 배덕효 세종대 석좌교수(前 세종대 총장)·배동석·배옥선·배옥조·배옥희씨 모친상, 박종섭·김영식·김영헌씨 장모상=7일 계명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