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정치인·검사 출신 대통령실 참모 '최대 40명 출마설'도
민주, '시스템 공천' 골격 유지키로…'586 용퇴' 등 세대교체 의견도
[총선 D-1년] ⑤ 여야 '총선 모드'로…공천룰·개각·인재 영입 총력
총선을 1년 앞둔 여야는 각각 과반 의석 확보를 목표로 총선 체제 정비에 팔을 걷어붙였다.

'소수 여당'인 국민의힘과 '다수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을 승리로 이끌기 위한 공천 룰 마련과 새 인물 수혈에 총력 태세다.

김기현 지도체제를 세운 국민의힘은 상반기 중 당무감사위와 조직강화특위 인선을 거쳐 전국 당원협의회를 대상으로 당무감사를 검토 중이다.

총선을 앞두고 당의 '세포조직'인 당협을 정비하고, 당무감사 결과를 총선 공천의 평가 지표로 활용하기 위해서다.

다만 국민의힘 지도부는 당장 당무감사 준비에 속도를 내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6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무감사 준비에만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

서두르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공천 파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공천 룰 세팅도 김기현 지도부에 주어진 과제다.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시절 치른 총선이 '진박(진실한 친박근혜) 감별사'까지 등장한 계파싸움으로 얼룩지고, 결과적으로 총선 패배와 정권 교체로까지 이어졌던 점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당 일각에선 문재인 정권 시절 민주당의 이른바 '시스템 공천' 모델을 참고해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의정활동 내용 등을 객관적인 지표로 삼아 공천·낙천에 대한 반발을 최소화하자는 것이다.

김 대표는 공천 경쟁의 조기 과열을 막고 당내 줄 세우기 움직임을 차단하기 위해 직접 인재영입위원장을 겸직하기로 했다.

[총선 D-1년] ⑤ 여야 '총선 모드'로…공천룰·개각·인재 영입 총력
당 안팎에선 대통령실·내각 인사들을 중심으로 영입 인재 하마평이 무성하다.

대통령실 참모들의 경우 오는 5월 취임 1주년을 앞둔 만큼 출마 여부에 신중한 분위기다.

하지만 당사자들의 의사와 무관하게 수석비서관·비서관부터 실무를 맡은 행정관까지 최소 8명, 많게는 40명까지 총선에 도전장을 낼 것이란 말이 나돈다.

수석급에선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의 서울 마포갑 재도전과 고향인 충남 예산·홍성 출마설이 거론된다.

강 수석은 18대 국회에서 마포갑 국회의원을 지낸 바 있다.

역시 국회의원 출신인 이진복 정무수석과 김은혜 홍보수석의 출마 여부도 주목된다.

이 수석은 18대 국회부터 부산 동래를 지역구로 내리 3선을 지낸 점을 고려해 출마한다면 이번에도 부산 지역 출마가 점쳐진다.

김 수석은 수도권 출마가 거론된다.

김 수석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에 출마하며 안철수 의원에게 경기 성남 분당갑 지역구를 내줬다.

대통령실에 포진한 검사 출신 참모들의 출마설도 꾸준히 나오고 있다.

주진우 법률비서관,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이원모 인사비서관이 대표적이다.

주 비서관의 경우 부산 수영과 고향인 경남 진주 출마 가능성이 구체적으로 제기된다.

이외에도 전희경 정무1비서관, 박성훈 국정기획비서관, 서승우 자치행정비서관 등도 총선 출마가 유력하다는 관측이다.

내각에선 현역 의원인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민식 보훈처장 등의 여의도 복귀가 유력하다.

'스타 장관'으로 꼽히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총선 출마 여부도 내년 총선의 최대 관심사로 꼽힌다.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의 출마 가능성 역시 거론된다.

대통령실·내각 인사들이 대거 총선에 뛰어들 경우 대규모의 인사 개편이 필요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1주년 맞이' 이벤트성 개편은 없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총선 출마와 맞물린 대통령실·내각 개편 폭과 시점은 현재로선 유동적이란 관측이다.

[총선 D-1년] ⑤ 여야 '총선 모드'로…공천룰·개각·인재 영입 총력
민주당은 이해찬 전 대표 때 마련된 '시스템 공천'의 골격을 유지할 방침이다.

의정활동과 당원 의견 등을 반영한 평가에서 선출직 공직자 하위 20%에는 공천에서 감점 20%를 적용하고, 정치신인·청년·여성에게는 가점을 줘 인적 쇄신을 시도한다는 내용이다.

여권에서 대통령실·내각 인사 혹은 검찰 출신 인사들의 출마설이 분출하고 있는 만큼, 야당도 이에 맞춰 '586 용퇴' 등으로 세대교체를 하고 새로운 인물을 영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그룹'에서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정치인은 아직 우상호 의원 한 명뿐이다.

한 수도권 초선 의원은 통화에서 "국민의힘에서 '스타 검사'들을 내보낼 경우 민주당도 그에 맞춰 혁신할 필요가 있다"면서 "당 대표가 책임지고 혁신 공천을 하는 방안도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서욱 전 국방부 장관, 안도걸 전 기획재정부 2차관, 고검장 출신의 양부남·박균택 변호사 등 문재인 정부 출신 인사들의 출마설이 나온다.

복당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정동영 상임고문, 천정배 전 의원 등 호남 '올드보이'의 출마 여부도 관심사다.

박 전 원장은 전남 목포나 진도, 정 고문은 전북 전주병, 천 전 의원은 광주 서구을 출마를 저울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은 6월 전국위원회를 열고 신당 창당 추진 여부를 논의한 뒤 총선 체제로 본격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