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비즈니스·해양산업 지구로…경제자유구역 지정도 추진

[※ 편집자 주 =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준비상황 등을 점검하는 국제박람회기구 실사단이 오는 4월 2일부터 7일까지 서울과 부산을 잇달아 방문합니다.

연합뉴스는 실사단이 꼼꼼하게 챙겨볼 만한 엑스포 후보지 부산의 접근성과 도시 인프라 등을 분야별로 다섯 차례에 걸쳐 소개합니다.

]
[레디! 2030엑스포] ⑤ 박람회 이후 개발 청사진도 마련 (끝)
부산시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를 유치할 경우 개최지인 부산항 북항을 박람회 이후 어떻게 개발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이미 마련했다.

31일 부산시에 따르면 2030엑스포 개최 예정지인 북항 재개발구역과 우암부두를 복합문화지구, 비즈니스 지구, 해양산업 클러스터로 개발해 글로벌 허브 도시를 위한 기반으로 삼을 계획이다.

국제여객터미널과 KTX 부산역이 있어 해상과 육상 교통의 요충지인 북항 1단계 재개발 구역은 복합문화지구로 개발한다.

친환경 친수공간과 오페라하우스, 마리나시설 등 관광, 레저 시설을 조성해 국제해양 관광거점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북항 1단계 재개발 사업의 주요 기반 시설 공사는 이미 마무리됐다.

축구장 17개 규모의 문화공원 2·3호, 1.3㎞ 길이의 경관 수로, 폭 60m 보행 데크 등 약 19만㎡가 이미 시민 품으로 돌아왔다.

[레디! 2030엑스포] ⑤ 박람회 이후 개발 청사진도 마련 (끝)
부산 도심인 서면축(서면∼문현금융단지)과 북항이 만나는 지역인 북항 2단계 재개발 구역은 비즈니스 지구로 만든다.

엑스포가 끝나도 주제 공간과 컨벤션 시설(엑스포홀)이 남기 때문에 상업, 유통, 금융, 해양, 물류, 컨벤션 산업을 융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우암부두는 해양산업 클러스터로 지정해 엑스포 이후 해양 관련 제조업을 유치하기로 했다.

근처 ODCY(부두에서 떨어진 컨테이너 장치장) 부지에는 해양 플랜트, 바이오 사업 등과 관련한 스타트업과 연구개발(R&D)센터를 유치할 예정이다.

시는 이를 위해 북항 재개발구역과 우암부두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규제를 완화하고 외국인 투자와 미래 신산업 유치 기반을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북항 1단계 재개발 구역과 망양로를 연결하는 초량축, 망양로와 중앙로를 연결하는 수정축, 우암부두와 우암도시숲을 연결하는 우암축을 형성해 낙후한 원도심의 주거 환경을 대폭 개선한다.

이를 위해 동서고가로, 우암고가교, 영주고가교를 철거하고 부산진역에 연결통로를 신설한다.

[레디! 2030엑스포] ⑤ 박람회 이후 개발 청사진도 마련 (끝)
2030부산엑스포가 유치될 경우 61조원이 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하고, 취업 유발 효과도 50만명 이상으로 추산돼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2025년부터 2027년까지 토지 보상 등으로 시중에 약 2조5천억원이 풀리고 투자 확대와 생산 및 고용 창출로 연결돼 9조7천75억원의 파급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됐다.

또 2027년부터 2030년까지 부지 조성과 전시관 건축 등으로 5조3천3억원의 생산유발 및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이에 따른 취업유발 효과는 1만8천여명으로 추산됐다.

이어 2030년 박람회 개최 단계에는 운영비 지출과 관광객 유입 등으로 56조원에 달하는 생산유발 및 부가가치유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박람회 개최로 취업유발 효과가 48만6천여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