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 바람이 국회까지 번졌다. 법안과 축사 초안 작성부터 여론 동향 파악, 기사 스크랩까지 의정활동에 활용하는 국회의원실이 늘고 있다.

19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내에서만 10명 이상의 의원실에서 챗GPT를 활용한 업무를 시작했다. 이들 의원실을 중심으로 ‘챗GPT 활용법’이 젊은 비서관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고 퍼지면서 대부분의 의원실에서 챗GPT 활용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챗GPT를 사용하는 보좌진은 “복잡하지 않은 업무에선 비서관 한 명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만족해했다. 보좌진의 주요 업무 중 하나인 지역 행사를 위한 축사 쓰기가 대표적이다. 행사 내용과 취지, 장소에 더해 여기서 전달해야 할 정책과 핵심 과제 등의 명령어를 나열하면 챗GPT가 초안을 정리해 준다. 이후 “행사 내용을 더 살려줘” “즐겁고 활기찬 분위기를 넣어줘” “관련 연구 결과를 찾아서 반영해 줘” 등의 요구를 추가해 완성도를 높인다.

여론이나 기사의 동향을 파악하는 데도 유용하다. 민주당 재선 의원실 한 비서관은 “정치 성향에 따라 댓글을 구별할 수 있는 데이터 자료를 챗GPT로 가공해 여론을 한눈에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이재명’ 등 특정 키워드를 등록하면 언급이 많거나, 비슷한 기사 목록을 정리해 이메일로 받도록 활용하기도 한다.

법안 작성 시간도 크게 줄어들었다. 법안의 취지나 내용을 입력하면 챗 GPT가 그에 따른 수수료와 과태료, 특례, 적용 대상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준다. 민주당 초선 의원실 관계자는 “반나절 걸릴 업무를 30~40분으로 줄일 수 있어 중요한 정책·정무적 활동에 더 집중할 수 있다”고 전했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