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스케일업·창업 촉진 전략' 근시일내 발표"
이종호 과기정통 "기술창업 적극 지원…혁신기술 사장 안되게"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6일 "과학기술이 시장과 산업에서 혁신의 물결을 일으키도록 기술 창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포항공과대학교 창업보육시설 '체인지업 그라운드'에서 기술창업 간담회를 열어 가까운 시일 내로 과학기술 창업 생태계 강화 내용을 담은 '과학기술 스케일업·창업 촉진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혁신적 기술들이 사장되지 않고 창업으로 이어져 우리나라 성장과 도약을 위한 '혁신씨앗'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포스코와 포항공대 협력 사례인 '체인지업 그라운드' 성과를 치하했다.

특히 그는 "연구현장의 딥테크 창업 및 기술이전 지원에 민간의 역량을 활용하는 등 대형 성과 창출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촉진 전략에는 연구성과 스케일업을 촉진하고 과학자 주도 연구자 창업을 활성화하며, 기술이전 전담조직(TLO)을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경제·사회적 파급력은 클 것으로 전망되나 시장과 산업이 초기 단계인 양자, 첨단바이오, 핵융합 등 '딥사이언스 창업' 촉진을 위한 특화 전략도 현장 의견을 듣고 수립하기로 했다.

간담회에는 김병욱 국회의원과 김무환 포항공대 총장, 김남일 포항시 부시장 등과 마이다스 H&T, C-Biomex, 원소프트다임, 에코텍트, 폴라리스3D, 그래핀스퀘어 등 6개 기술창업기업 대표가 참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