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임 포기' 구현모 KT 대표 "AI는 대세…KT 디지털전환 응원해달라"
지난주 연임 도전을 포기한 구현모 KT 대표가 “디지코(디지털플랫폼 기업) KT를 계속 응원해달라”고 말했다.

구 대표는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막을 올린 세계 최대 통신기술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3’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번 MWC는 구 대표가 KT 대표로서 참여하는 사실상 마지막 글로벌 행사다. 구 대표는 지난 23일 차기 대표이사 후보군에서 자진 사퇴해 다음달 말 임기를 마친다.

그는 이날 “제 이야기는 나중에 인사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본인의 거취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MWC 전시를 둘러본 소감에 대해선 “인공지능(AI)는 대세가 된 것 같다”며 “6세대 이동통신(6G) 관련 요소 기술과 모빌리티 관련 논의가 많이 나왔다”고 했다. 이어 “통신사간 협력 이야기도 늘었다”며 “(기업과 산업이) 좀 더 많이 섞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후 구 대표는 주먹을 쥐고 화이팅 포즈를 한 뒤 “디지코 KT를 계속 응원해달라”고 말한 뒤 자리를 떠났다.

구 대표는 임기 막판까지 KT의 글로벌 확장을 챙길 전망이다. 이날도 필리핀 통신사 컨버지의 데니스 앤서니 위 창업자 겸 대표와 함께 자사 부스를 돌면서 하이퍼스케일 AI 데이터센터와 방역로봇 등 각종 ICT 서비스를 소개했다.

28일엔 위엔 콴 문 싱텔 최고경영자(CEO)와 함꼐 MWC 키노트 연사로 나서 양사간 상호협력안을 발표한다. 싱텔은 총 가입자 수가 7억7000만여명에 달하는 ‘매머드급 통신사’다. 싱가포르와 호주를 비롯해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총 21개국에서 통신서비스를 제공한다.

양사는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사업 등을 함꼐 할 전망이다. 두 기업은 최근 주요 경영진이 참여하는 상호 협력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바르셀로나=선한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