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좀 하면 모여라"…SKT, K-연합군으로 빅테크와 경쟁 [MWC 2023]


"SK텔레콤의 모든 서비스에 인공지능, AI를 입힐 겁니다. 탈통신이 아니라 통신사를 기반으로 'AI 컴퍼니'를 새롭게 정의하게 될 겁니다."

[바르셀로나(스페인)=김민수 기자] SK텔레콤이 산업과 사회 전 영역의 AI 대전환을 선도하겠다는 ‘AI 컴퍼니’ 비전을 밝혔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현지시간은 26일 MWC23이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AI 서비스와 기술을 활용해 고객·기술, 시공간, 산업(AIX), Core BM, ESG 등 5대 영역을 중심으로 혁신을 선도하겠다는 ‘AI to Everywhere(AI를 모든 곳에)’를 공개했다.

○ "전 영역 AI 대전환 선도"…K AI 얼라이언스 구축

SK텔레콤은 국내와 한국계 AI 스타트업을 결집한 'K AI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세계적 수준의 AI 기술을 개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유 대표는 "헬스케어, 보안, 광고, 스마트팩토리, 업무용 솔루션 등 분야에서 SK텔레콤 혼자서 AI 혁신을 하려는 것이 아니라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AI 기업들과 동맹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빅테크와 경쟁하겠다"고 말했다.

기자간담회 현장에는 ▲팬텀AI(자율주행 솔루션) ▲사피온(반도체) ▲베스핀글로벌(클라우드) ▲몰로코(애드테크) ▲코난테크놀로지 ▲스윗(업무용 툴) ▲투아트(시각보정 음성안내) 등 K-AI 얼라이언스 파트너사 대표들이 직접 참석했다.

유 대표는 "대한민국에서 AI를 잘한다고 하는 기업 절반 이상을 K AI 얼라이언스에 모으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며 "국내에서 'AI를 좀 한다' 하는 회사들이 어떤 형태로든 협력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저희도 협력할 의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K AI 얼라이언스에 합류한 자율주행 AI 솔루션 업체 팬텀AI 조형기 대표는 "자율주행이 4 또는 5단계로 올라가면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강력한 AI 반도체가 필요하다"며 "사피온의 AI 반도체, SKT의 비전 AI 기술과 협력한다면 자율주행 AI 솔루션의 강자(키플레이어)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피온 류수정 대표는 "차세대 AI 반도체인 X330을 올해 하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라며 "전 모델인 X220 대비 4배 이상 성능이 향상되며 챗GPT 같은 거대모델 처리에서 높은 효율과 성능을 보였다"고 소개했다.

유영상 대표는 "사피온이 내년에 출시하는 자율주행 전용 AI 반도체 X340에 팬텀AI의 소프트웨어를 결합한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왼쪽부터 팬텀AI 조형기 대표, 사피온 류수정 대표, 베스핀글로벌 이한주 대표, SKT 유영상 사장, 몰로코 안익진 대표, 코난테크놀로지 양승현 CTO, 스윗 이주환 대표, 투아트 조수원 대표


○ AI 서비스 '에이닷' 고도화…"글로벌 진출 가속"

SKT는 2022년 5월 세계 최초로 한국어 거대 언어 모델을 B2C 분야에 상용화한 AI 서비스 ‘에이닷’ 기술을 고도화한다. 에이닷은 출시 9개월 만에 가입자 100만을 확보하는 등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KT는 오는 3월 에이닷을 업데이트를 통해, 대화·서비스·캐릭터 기능을 대폭 개선하겠다는 목표다. 에이닷 서비스 종류를 미디어, 게임, 루틴 등 30여 종에서 향후 100개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이를 위한 외부 인기 캐릭터와의 제휴를 추진 중이다.

유영상 대표는 "글로벌 통신 사업자 얼라이언스와 AI 테크 기업들과의 연합을 통해 로컬 특화 AI 에이전트를 만들 계획"이라며 “AI 기술을 고도화함으로써 에이닷의 글로벌 진출을 가속하겠다"고 설명했다.

○ 유영상 대표 "궁극적으로 모두를 위한 AI 추구"

유영상 대표는 간담회를 마치며 AI 서비스는 고객에 더 가깝게 다가감과 동시에 글로벌로 확장할 것이며, 이동통신과 미디어 등 기존 사업에서는 AI를 통해 고객에게 혁신적인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하고, 기업 고객도 AI를 통한 생산성 혁신을 누릴 수 있게 하겠다"고 SKT의 AI 혁신을 요약했다.

이어 "'AI를 모든 곳에'라는 목표를 일단 구현하고, 궁극적으로는 모든 고객이 AI를 누릴 수 있는 '모두를 위한 AI'를 추구하겠다"고 했다.


김민수기자 ms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