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총회서 중장기 발전안 발표…구성원 개혁의지 담은 선언
韓대표 경제인 헌액한 전당 여의도 랜드마크로…한국판 버핏과 점심도
부회장에 허태수 GS그룹 회장·조현준 효성그룹 회장·류진 풍산그룹 회장

새 수장을 맞이하는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산하 연구소인 한국경제연구원을 글로벌 싱크탱크로 재탄생시킨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또 전경련의 개혁을 위해 온 구성원이 힘을 합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뉴웨이' 전경련, 명예의 전당 만들고 한경연 글로벌 싱크탱크로(종합)
전경련은 23일 정기총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전경련 발전안, 이른바 '뉴 웨이 구상'의 2차 내용을 공개했다.

전경련은 이날 총회에서 김병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을 미래발전위원장 겸 회장 직무대행으로 추대했다.

이번에 발표된 뉴 웨이 구상은 전경련 쇄신을 이끌 미래발전위원회가 총회에 보고한 것으로, 국민 소통과 미래 선도, 글로벌 도약의 3개 축을 중심으로 한다.

먼저 전경련은 국민 소통의 첫 프로젝트로 '한국판 버핏과의 점심'을 오는 4월 중 열 예정이다.

또 대중소상생위원회를 설립하고, 중소기업 경영 자문사업을 대폭 강화한다.

전경련은 여의도에 '경제인 명예의 전당'을 설립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우리나라 기업의 대표 단체라는 정체성을 바탕으로 명예의 전당을 상징성 있는 랜드마크로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경제인을 헌액할 수 있는 명예의 전당을 조성함과 동시에 미래 산업지도를 그리고 있는 유니콘 기업을 조명하는 기획전 공간을 만드는 방안도 함께 검토한다.

온라인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 형태의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도 계획 중이다.

전경련은 한경연을 국제적 수준의 싱크탱크로 육성할 계획도 내놨다.

보고서 발간 위주의 단순 연구기관이 아닌 지식네트워크의 허브로 만들어 경제교육과 인재 양성을 중점사업으로 추진한다는 취지다.

이에 따라 한경연은 '작지만 넓고 빠르고 깊게'라는 모토로 기관 명칭과 성격, 구성도 모두 바꿀 방침이다.

발전안에는 주요 8개국(G8) 경제 강국으로의 도약 목표도 주요 축을 구성하고 있다고 전경련은 전했다.

전경련은 회장단 등 주요 그룹 회장들로 구성된 글로벌 이슈 협의체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 설립을 검토한다.

글로벌 이슈 발생 시 경제계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실행하고, 협력 파트너 국가와 이슈가 발생할 경우 전경련이 운영하는 경제협력위원회를 활용해 대화에 나서기 위해서다.

'뉴웨이' 전경련, 명예의 전당 만들고 한경연 글로벌 싱크탱크로(종합)
이 밖에도 전경련은 회장단이 전면에 나서는 위원회 중심 분권형 책임경영을 진행하고, 윤리지침을 제정해 사무국 체질 개선에 나선다.

이에 따라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구성원들이 새로운 변화를 다짐하는 내용을 담은 '뉴 웨이 선언'도 발표됐다.

전경련 구성원들은 뉴 웨이 선언에서 "국가와 세상을 이롭게 하고 국민을 돕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창업정신을 다시금 떠올리겠다"며 "국민과 함께 호흡하며 선진 대한민국 건설, G8 경제강국 도약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전경련은 이날 총회에서 허태수 GS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류진 풍산그룹 회장을 신임 부회장으로 선임하는 안건도 의결했다.

상근부회장은 권태신 전 부회장이 그만두면서 현재 공석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