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경험 풍부' 고경력자 활용…2년 근무 후 최대 10년까지 가능
반도체 베테랑 30명 특허심사관 임용…"초격차 확보 뒷받침"
특허청은 현장 경험이 풍부한 반도체 분야 고경력 전문가 30명을 특허심사관으로 채용했다고 23일 밝혔다.

전문적 지식·기술 등이 요구되는 업무를 수행하는 5급 상당 임기제 공무원으로 임용된 이들은 최초 2년 근무 후 최대 10년까지 근무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이번 채용은 반도체 분야 우수인력의 해외 이직에 따른 핵심기술 유출을 방지하고, 이들의 풍부한 현장 경험·지식을 특허심사에 활용해 반도체 초격차를 확보하기 위해 추진됐다.

최고령 합격자는 60세, 최연소 합격자는 41세이고, 평균 연령은 53.8세로 조사됐다.

반도체 분야 평균 경력이 23년 9개월인 이들의 석·박사 학위 보유율은 83%이고, 현직자 비율은 90%에 이를 정도로 최신기술 동향에 정통한 반도체 분야 베테랑 전문인력들이 선발됐다고 특허청은 설명했다.

이들은 신규 심사관 교육 등을 거쳐 반도체 설계·공정·소재 등 세부 기술 분야 부서에 배치된다.

한 합격자는 "국내 반도체 업계 동료 다수가 해외로 스카우트 되는 현실을 보면서 기술 유출 문제점과 특허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있다"며 "반도체 초격차 최강국의 지위를 유지하는 데 일조하려고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허청은 하반기에도 반도체 분야 추가 채용을 추진 중으로, 2차전지 등 다른 기술 분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류동현 특허청 차장은 "민간의 우수 퇴직 인력을 공공 영역에 활용하는 새로운 실험 틀"이라며 "반도체 분야 핵심 인력의 해외 이직을 방지하고 반도체 특허의 신속·정확한 심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