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라브로프 러시아서 만나 대미견제 의기투합…"유엔서 협력 강화"
중러 외교수장, 美겨냥 "패권주의·집단대항 결연반대"(종합2보)
중국과 러시아 외교라인의 1인자인 왕이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이 대미 견제에 의기투합했다.

왕이 위원과 라브로프 장관은 22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가진 회동에서 유엔 등 국제 다자체제 내에서 중러 양국이 협력을 계속 강화하고, 유엔 헌장의 취지와 원칙을 함께 수호하며, 패권주의와 집단적 대결을 결연히 반대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중국 외교부가 밝혔다.

미국을 직접 거명하진 않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정찰 풍선' 문제 등을 계기로 미국과 더 첨예하게 각을 세우고 있는 두 나라 최고위 외교관이 함께 미국을 향해 견제구를 던진 모양새였다.

'집단 대결 반대'는 인도·태평양 지역 동맹국들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를 활용해 중국, 러시아에 맞서고 있는 미국의 행보에 대한 비판으로 풀이된다.

유엔 등에서의 협력을 강조한 대목은 북한의 핵·미사일 관련 도발에 대응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논의에서, 거부권을 가진 상임이사국인 양국이 미국을 비롯한 서방과 지속 대립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을 실은 것으로 해석된다.

중국 외교부 발표에 따르면 왕 위원은 회동에서 "중국은 국제 상황이 어떻게 변하든 관계없이 중·러 신형 대국 관계의 양호한 발전 태세를 유지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왕 위원은 이어 "중국은 러시아 측과 함께 고위급 교류와 왕래를 총괄하고, 대화와 협력 체제를 재가동해 양국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라브로프 장관은 "러시아는 러·중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다"며 "중국과 함께 양국 정상이 합의한 중요한 공동 인식을 잘 이행하고, 러·중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지속적으로 공고히 하고, 발전시키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어 "분야별 교류가 전면 재개돼 양국 간 실무협력이 더욱 진전되기를 기대한다"며 "중국과 국제무대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서로의 핵심 이익에 관한 문제에 대한 상호 지원을 확고히 하길 원한다"고 부연했다.

개전 1주년(24일)이 임박한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 왕 위원은 "상황이 복잡할수록 더더욱 평화적 노력을 포기할 수 없다"며 "각국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대화와 협상을 위한 여건을 계속 조성하고, 정치적 해결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찾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러시아의 마리야 자하로바 외무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라브로프 장관이 왕 위원과 우크라이나 위기에 대해 의논했다"며 "우크라이나 문제에 대한 중국의 균형 잡힌 입장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또한 "여러 국제 문제 해결에 있어 양국은 비슷한 비전을 갖고 있다"며 "중국이 우크라이나 위기 해결에 적극적 역할을 하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이후 자하로바 대변인은 추가 성명을 내고, 이번 회담에서 중국이 우크라이나 평화안을 제시했다는 일각의 관측을 부인했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일종의 '중국 평화계획'에 대한 서방 정치인과 매체의 언급을 주시하고 있다.

이는 언제나처럼 실제 상황을 왜곡하는 것"이라며 "중국 파트너는 현 사태의 근본 원인과 정치적 해결법에 대한 그들의 견해를 설명했다.

어떤 별도의 계획에 대한 대화는 없었다"고 밝혔다.

로이터, 스푸트니크 통신 등에 따르면 왕 위원은 라브로프 장관과의 회동을 시작하면서 "양국 상호 이익에 대한 주제와 관련해 의견을 나눌 준비가 돼 있다"며 "이번 회담에서 새로운 합의에 도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 합의가 어떤 것인지는 설명하지 않았다.

미국발로 중국의 향후 대 러시아 무기 제공 가능성이 지속 거론되고 있지만 이날 양측의 회동 결과 발표에서 그와 연결 지을 수 있는 내용은 찾기 어려웠다.

중러 외교수장, 美겨냥 "패권주의·집단대항 결연반대"(종합2보)
전날 왕 위원은 모스크바에 도착한 후 푸틴 대통령의 측근인 니콜라이 파트루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와 회담했다.

이 자리에서 왕 위원은 "양국 관계는 성숙하고 굳건하다"며 "변화하는 국제 정세로 인한 어떤 도전도 이겨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양국이 서로의 안전 보장을 위해 새로운 공동 조처를 해야 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파트루셰프 서기는 "중국과 전략적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은 러시아 외교 정책의 무조건적 우선순위"라며 "대만과 신장, 홍콩, 티벳 문제와 관련해 중국을 지지하는 러시아의 확고한 입장을 재확인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자하로바 대변인은 라브로프 장관이 내달 1~2일 인도 뉴델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외무장관 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를 계기로 중국, 브라질 등 여러 국가 장관들과 양자회담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