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당 선관위 결정 존중"…3차 합동연설회서 언급 안해
與선관위, '4·3 北지시' 태영호에 '주의'…"언행 삼가라"(종합)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가 '제주 4·3 사건'이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는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태영호 의원에게 언행에 주의를 요구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1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13일 제주도당에서 엄중한 주의 조치를 요청하는 공문이 접수됐다"며 "선관위 내부 논의를 거쳐 전날(15일) 태 의원 측에 '지역 민심과 국민 정서에 반하는 언행을 삼가달라'는 입장을 구두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태 의원은 지난 12일 제주4·3평화공원을 방문해 "명백히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고 발언한 것이 논란이 됐고, 이후 제주·경남 합동연설회, 개인 SNS, 기자회견 등에서도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런 태 의원의 주장에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제주4·3평화재단 등 관련 단체들은 성명을 내고 태 의원의 사과와 최고위원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태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與선관위, '4·3 北지시' 태영호에 '주의'…"언행 삼가라"(종합)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감한 사안에 대해서 그렇게 나름대로 발제하는 것을 가급적 자제했으면 좋겠다는 그런 취지로 의견이 전달된 것으로 안다"며 선관위 조치 상황을 전했다.

정 위원장은 자신의 SNS에 올린 '제주 4·3은 7년간 제주도민이 국가권력에 희생된 역사적 비극'이라는 글에서 "국민의힘은 마지막 한 분의 희생자가 명예 회복을 하는 그날까지 역사적 진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을 인용, "'제주 4·3사건'이란 1947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1948년 4월 3일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 충돌과 그 진압 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으로 정의하고 있다"고 썼다.

또 "윤석열 대통령은 작년 4·3 추념식에 참석해 '4·3의 아픔을 치유하고 상흔을 돌보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며, 화해와 상생,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대한민국의 몫'이라고 국가책임을 강조했다"면서 "저도 특별법과 윤 대통령의 뜻에 깊이 공감한다"고 강조했다.

태 의원은 이날 광주에서 열린 전당대회 3차 합동연설회에서는 제주 4·3 사건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

태 의원은 연설회 후 기자들과 만나 선관위 주의 조치에 대해 "저는 국민의힘 당원이고 국회의원이다.

당 선관위에서 내린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