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98건 적발…폐쇄 명령 무시하고 손님 받기도
단속정보 공유·신고자 협박…광안리 공유숙박업 배짱영업
부산 광안리 해변 인근 오피스텔 등지에서 이뤄지는 불법 공유숙박업소들이 관계기관의 단속에도 단속정보를 공유하고 신고자를 협박하는 등 배짱 영업을 이어가고 있다.

7일 부산 수영구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1월까지 공유숙박 플랫폼을 이용해 광안리 주변 공동주택, 오피스텔 등지에서 미신고 불법영업을 한 불법 공유숙박업소 198호실을 적발했다.

구청이 56호실을 적발했고 경찰 자체 단속 또는 경찰과 지자체 합동단속에서 142개 호실을 찾아냈다.

구는 198개 호실에 대해서 모두 영업장 폐쇄조치 행정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불법 공유숙박업소들은 관계기관의 단속 의지를 비웃듯 계속해서 영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

단속정보 공유·신고자 협박…광안리 공유숙박업 배짱영업
지난 6일 취재진이 광안리 해변 주변 오피스텔을 확인한 결과 불법 공유숙박업이 의심되는 모습은 여전히 곳곳에서 보였다.

일반 오피스텔과 다르게 공동현관은 활짝 열려 있고 체크인 시간이 되자 곳곳에서 캐리어를 끈 관광객들이 보였다.

복도 곳곳에는 객실 청소용품과 수건, 이불 등이 널브러져 있기도 했다.

단속정보 공유·신고자 협박…광안리 공유숙박업 배짱영업
업주들은 오히려 신고자를 협박하거나 단속 정보를 공유하기도 했다.

단속 정보를 공유하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한 업주는 단속을 당해서 영업장 폐쇄조치 스티커가 붙었는데 예약한 손님을 받아도 되는지 질문하자 한 업주는 스티커를 떼고 영업을 계속했다고 답하기도 했다.

일부 업주는 유독 국내만 공유숙소 규제가 심하고, 특히 부산 광안리 일대 단속이 과도하다며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불법 공유 숙박업 업주(호스트)에게 최근 협박을 당했다고 제보한 A씨는 "언론보도에는 수영구와 남부경찰서가 단속을 강화한다는 내용만 있는데 현실은 무법지대라며 "대부분 범죄기록은 신경도 안 쓰는 업주들이 많은데 전화로 신고자를 찾아내서 욕하고 밤길 조심하라고 협박까지 해 공포감에 신고를 꺼리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관광 인프라밖에 없는 곳에 오피스텔만 잔뜩 건설해서 불법 숙박업소가 엄청나게 난립해 있는 상황이다"며 "관계기관은 책임을 통감하고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몇 년간 광안리 해수욕장 인근에는 1~2인 가구를 겨냥해 우후죽순처럼 생긴 오피스텔과 공동주택 14곳(3천600가구)에서 불법 공유 숙박이 이뤄지는 것으로 관계기관은 파악하고 있다.

3천600가구 중 80% 이상이 불법 공유 숙박이 이뤄지는 것으로 추정된다.

공중위생법상 숙박 영업을 하려면 관광호텔이나 생활형 숙박시설로 허가가 난 건물에서 30개 이상 호실을 갖춘 업체가 접객대와 소방안전 설비 등을 갖추고 관할 구청에 신고한 뒤 운영해야 한다.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 주거가 가능한 곳에서 숙박 영업을 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수영구 관계자는 "거리두기 해제 후 광안리에 많은 행사가 예정돼 있어 경찰과 합동 단속을 강화할 예정이다"며 "증거가 확실하면 단속 후 행정처분을 내리는 시점도 앞당겨 대응 수위를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