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 위대한 도약·과부하 시대
아이들 나라의 어른들 세계
[신간] 별의 지도
▲ 별의 지도 = 이어령 지음·김태완 엮음
'아라비안나이트'는 아랍 문학의 정수다.

이야기가 꼬리에 꼬리를 물며 천 일 동안 이어진다.

지난해 세상을 떠난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의 유작 '별의 지도'도 이야기가 끊이지 않는다.

하늘에 있는 별을 보다가 '서시'를 쓴 시인 윤동주를 떠올리고, 시(詩) 속에 담긴 정신을 되새기다가 '맹자'를 생각하고, 그의 사상을 숙고하던 중 천지인(天地人)의 '삼재'(三才) 사상으로 생각의 길이 흐르며, 이 셋의 덕목을 다 갖춘 성인(聖人)을 생각하다가 플라톤의 철인정치로 생각의 물꼬를 튼 후 '국가'와 리더를 떠올리던 중 민족 국가의 폐해를 짚고, 휴머니즘의 필요성을 역설하다가, 사람의 꿈과 희망과 사랑을 언급하는 식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모두 여섯 권으로 기획된 '끝나지 않은 한국인 이야기'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저자는 흐르는 생각을 굳이 잡으려 하지 않고, 그 속을 유영한다.

그는 생각의 나그네다.

그는 신념에 사로잡히지 않는다.

신념은 답이 정해져 있기에 "위험하기" 때문이다.

그는 "오늘도 내일도 변하지 않는 신념을 가진 사람은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말한다.

그는 "신념 속에 빠져 거짓 휴식에 취하지 말고 변화무쌍한 진짜 세계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진리는 나그네의 것"이다.

파람북. 236쪽.
[신간] 별의 지도
▲ 픽사, 위대한 도약 = 로렌스 레비 지음. 강유리 옮김.
픽사는 세계 최고 수준의 영화 제작사다.

'토이 스토리' 시리즈를 비롯해 '업', '인크레더블', '인사이드 아웃' 등 수많은 영화가 흥행과 작품성을 모두 건져 올렸다.

시장에서는 픽사가 만들면 무언가 다르다는 인식이 생겼다.

픽사의 성공은 뛰어난 스토리텔링, 예술성, 창의력에 밑바탕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이는 정답지의 절반에 불과하다고 픽사 최고재무책임자(CFO)였던 저자는 말한다.

픽사를 세계 최고 수준의 스튜디오로 끌어올린 나머지 절반은 "현실적인 생존 압박"이었다.

다시 말해 그들은 자금을 모으고, 영화표를 팔며, 제작 속도를 앞당겨야 했다.

새가 좌우의 날개로 날아가는 것처럼, 픽사의 비상도 '창의력'이라는 한쪽 날개와 '생존 압박'이라는 다른 날개의 힘 덕택에 가능했다는 것이다.

유엑스리뷰. 360쪽.
[신간] 별의 지도
▲ 과부하 시대 = 로라 판 더누트 립스키 지음. 문희경 옮김.
도돌이표처럼 반복되는 일상. 현대인은 피곤하다.

많은 이들이 무기력을 호소한다.

끊임없이 움직이는 게 미덕인 사회에서 살고 있기 때문이다.

과중한 업무, 악화하는 환경, 치열한 경쟁 등 곳곳이 지뢰밭이다.

자신의 마음을 알지 못한 채 앞만 보고 내달리다 보면 어느 순간 울화가 치밀어 폭발할 수도 있다.

정신의학 권위자인 저자는 상처에 휩싸여 모든 신경을 뺏길 것 같을 때, 잠깐의 휴식을 취하자고 제안한다.

하늘을 한 번 올려다보고, 옷차림을 고르거나 물병을 채우는 일 등 작은 일에 집중해 보자고 말한다.

과부하에 처해 있음을 인지하는 것은 회복의 시작이다.

길벗. 272쪽.
[신간] 별의 지도
▲ 아이들 나라의 어른들 세계 = 박민영·박상민·손요한·한은혜 지음.
학교가 끝난 후 아이가 행복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교사들의 고민이 시작된다.

책은 도토리 마을 '방과 후 수업'에서 아이들과 함께해 온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아이들과 온몸으로 부대끼며 하루하루 생활하는 돌봄 노동자이자 단단한 교육 철학을 지닌 학교 밖 선생님들이 아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일상을 전하고, 거기서 배우고 느끼는 것들을 담담하게 풀어냈다.

책에는 아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아이들 나라의 어른'인, 교사들의 기쁨과 슬픔, 어려움과 좌절, 고민과 성찰이 담겼다.

베르단디. 356쪽.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