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조사에서는 유구무언, 카메라 앞에선 일장 연설"
與, 이재명 신년회견에 "사법리스크 모면 위한 잔꾀"
국민의힘은 1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사법리스크 모면을 위한 잔꾀"라고 비판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검찰에서는 유구무언, 카메라 앞에서는 일장 연설인 이재명 대표에 국민들은 불신과 개탄을 금치 못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양 수석대변인은 "협치, 협력, 상생이라는 단어는 그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은 채 오로지 민주당식, 이재명식으로 바꾸겠다는 일방선언이나 다름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본인에게 제기된 혐의에 대한 정당한 수사 과정을 두고 '야당 말살 책동'이라는 변함없는 인식은 물론이거니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윤석열 정부의 노동·연금·교육 3대 개혁에 대해서도 비협조적 언행을 여실히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전형적인 이재명식 포퓰리즘의 대명사 '기본사회' '기본소득' 주장은 돌고 돌아 또다시 등장했다"며 "천문학적인 재원이 소요되며 미래세대에 부담으로 넘겨질 것임이 너무나 명백하다"고 했다.

이 대표가 민생경제 위기 돌파 방안이라며 제시한 '3대 해법'에 대해서도 "이재명식 포퓰리즘을 위해 재원 마련은 정부가 알아서 하라는 협박이자, 무책임의 극치"라고 평가했다.

'대통령 4년 중임제', '대통령 결선투표제' 도입 등 개헌 요구에 대해서는 "어떻게서든 정국의 주도권을 확보해 움켜쥐고선 '개헌 블랙홀' 소용돌이로 끌어들여 사법리스크를 희석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개헌 주장에 대해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논의돼야 할 주제"라고 짧게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