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기자회견서 미래교육 등 10대 핵심과제 공개
서거석 전북교육감 "실력과 인성 키우는 교육으로 희망 전파"
서거석 전북도교육감은 미래교육과 수업혁신, 기초학력 등 2023년도 10대 핵심 과제를 11일 공개했다.

서 교육감은 이날 신년 기자회견에서 "전북교육청은 교육가족과 도민 여러분들의 성원으로 2023년 예산으로 총 4조6천억원을 확보했다"면서 "이로써 학생중심 미래교육의 돛을 높이 올리고 힘찬 항해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올해 10대 핵심과제로 ▲ 미래교육 ▲ 수업혁신 ▲ 인사제도 개편 ▲ 행정 혁신 ▲ 작은학교 살리기 ▲ 교권과 학생인권의 조화 ▲ 문예체 교육 강화 ▲ 학생 해외연수 본격화 ▲ 미래학교 운영 등을 제시했다.

서 교육감은 "우선 에듀테크 교실로 대전환을 시작하겠다"면서 "올해 초·중·고 학생들에게 노트북 등 스마트기기를 보급하고, 전자 칠판도 단계적으로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올해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에게 스마트기기 약 6만5천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서 교육감은 "에듀테크 교실을 구축하는 것보다 시급한 것이 교사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라면서 "이를 위해 올해 1만5천명의 교사 연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를 바꾸는 힘은 수업혁신에 있고, 수업혁신은 수업 공개로부터 시작된다"면서 "교사들끼리 수업을 공개하고 서로 참여하면서 개선점을 찾고 수업의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서 교육감은 또 "2023년을 '기초학력 책임'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면서 "기초학력만큼은 반드시 책임지겠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초등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신뢰도 있는 평가도구로 진단검사를 전면 실시해 기초학력 부진을 찾아내고 맞춤형 처방을 하겠다"며 "기초학력 협력교사 100명, 학습지원 튜터 300명을 투입하고, 필요하면 추가로 더 투입해서 초등학교 단계에서 기초학력을 확실히 책임지겠다"고 덧붙였다.

서 교육감은 이 밖에도 농어촌학교 근무 가산점 축소와 도시 대규모학교 가산점 신설 등 인사제도 개편, 절차를 위한 절차 폐지를 통한 행정 혁신, 농촌유학 확대와 교장공모제 도입을 통한 작은학교 살리기, 학생인권과 교권의 조화로운 균형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