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이 ‘핀테크 혁신펀드’ 4차 출자사업에 나선다. 핀테크 혁신펀드는 유망 핀테크 스타트업 등의 성장을 돕는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 은행들과 함께 조성한 민간 주도 모펀드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성장금융은 핀테크 혁신펀드 출자 공고를 내고 위탁운용사(GP) 공모 절차에 들어갔다. 성장금융은 총 525억원을 출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최소 700억원 이상의 자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2019년 말 출범한 핀테크 혁신펀드에는 국민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이 출자자로 이름을 올렸다. 부산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등 지방은행과 은행권청년창업재단, 코스콤 등 유관기관도 출자자로 참여했다.

이 펀드는 4년간(2020~2023년) 5000억원 이상의 자금 공급을 목표로 한다. 펀드 출자를 기본 방식으로 하되 운용사와의 공동 투자 방식을 병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지금까지 세 차례의 출자사업을 통해 공동 투자를 포함해 총 3216억원이 핀테크업계에 흘러들어갔다. 뮤직카우(음원저작권 조각투자 플랫폼), 페이타랩(비대면 결제 솔루션), 트루테크놀로지스(증권 대차거래 플랫폼) 등이 이 펀드 자금을 받았다.

금융권의 지원 속에 핀테크 생태계는 성장하고 있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에 따르면 2019년 345곳이던 핀테크 회사 수는 지난해 553곳으로 늘어났다. 한국성장금융 관계자는 “금융회사의 핀테크 육성 조직인 ‘핀테크랩’ 소속 회사에 투자하거나 상호 연계 사업을 하는 등 유관기관과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