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폭우 예보에 '딩동'…서초구, 건물관리자에 재난 알림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서울 서초구는 기상악화가 예상되거나 재난이 발생할 경우 건축물 관리자에게 행동 요령을 알려주는 재난 알림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구는 이달부터 건축공사장과 건축물 관리를 위한 '서초 건축알림이' 애플리케이션에 재난안심서비스 기능을 추가했다.

    기상이변이나 안전사고 등이 발생하면 푸시 알림으로 상황을 전파하고 상황별 안전관리 방안을 안내하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집중호우가 예상될 때 실시간으로 기상청 예비특보 발효 현황을 공유하고 차수판(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 건물 출입구에 설치하는 판) 설치, 차량 이동 등 구체적인 재난 예방 방법을 안내한다.

    재난이 발생한 후에는 대피, 구조 요청 등 행동 지침을 알려준다.

    구는 대형 건축물 153곳을 대상으로 이 서비스를 시범 운영 중이며 내년에는 중형 건축물 약 500곳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재난에 대비한 맞춤형 알림서비스 도입이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안전 관리를 선도해 더 체계적으로 구민의 안전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폭우 예보에 '딩동'…서초구, 건물관리자에 재난 알림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텅스텐 섞인 '가짜 금' 돌아다닌다…종로 금은방 '발칵'

      최근 금값이 치솟자 이물질을 섞어 함량을 속인 ‘가짜 금’이 국내에 유통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과거 금값이 오를 때마다 가짜 금이 논란이 되긴 했지만 이번에는 은, 주석 등이 아니라 비파괴검사로도 적발하기 어려운 텅스텐 등을 섞는 정교한 수법이 동원돼 시장을 혼탁하게 하고 있다.11일 한국주얼리산업단체총연합회에 따르면 연합회는 최근 서울 종로 귀금속 거리 일대에 긴급 공고문을 게시하고 가짜 금 제보 접수에 나섰다. 연합회 관계자는 “지난 9월 한 총판에서 받은 결제금의 순도를 확인한 결과 누군가 의도적으로 9%의 이물질을 섞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만약 이를 모르고 녹여서 귀금속을 제조해 소매상에 공급했다면 많은 소비자가 피해를 봤을 것”이라고 말했다.가짜 금이란 귀금속 세공 공장으로 도매용 순금을 대량 유통하는 과정에서 중량을 늘리기 위해 이물질을 섞은 함량 미달의 금을 통칭한다. 한 귀금속 감정원 관계자는 “과거에는 은이나 주석, 루테늄 등을 주로 활용했지만 최근 들어 텅스텐을 쓴 가짜 금이 유통돼 비상이 걸렸다”며 “텅스텐은 금과 밀도, 성질이 비슷해 완전히 녹이지 않는 한 레이저, X선 등 비파괴검사로 적발해내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이처럼 텅스텐을 활용한 가짜 금이 중국 등 해외에서 유입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연합회는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해 서울 혜화경찰서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가짜 금 유통 수사를 의뢰했다. 아직까지 소비자에게 팔린 사례는 파악되지 않았지만 수사 결과에 따라 피해가 커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국가데이터처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전국 귀금속 제조 업체의 약 40%가

    2. 2

      [부고] 최숙경 이화여대 사범대학 명예교수 별세 外

      ▶최숙경 이화여대 사범대학 명예교수 별세, 박소영 라이스대 음대 교수·박소정씨·박형준 삼성디스플레이 부장 모친상, 임하진씨 장모상, 강하원 삼성E&A 수석변호사 시모상=9일 서울성모병원 발인 13일 오전 9시 02-2258-5940▶나운채 前 성남시의회 부의장 별세, 나영필 LG CNS 상무·뉴스퀘스트 부사장·나종필 티맥스소프트 전무(일본법인장)·나은주씨 부친상, 강혜연·현송옥씨 시부상=10일 이대목동병원 발인 12일 오전 6시 02-2650-5121▶김연호씨 별세, 윤인영 세미스트 회장·윤이영·윤향숙·윤문자·윤보순씨 모친상, 신철호씨·박승희 삼성전자 사장·임경춘 스프링앤구루즈 대표 장모상, 손여옥씨 시모상=9일 삼성서울병원 발인 12일 오전 5시 02-3410-3151

    3. 3

      [인사] 국가데이터처

      ◈국가데이터처◎승진<고위공무원>▷통계서비스국장 우영제 ▷국가데이터기획협력관 박상영▷국가데이터허브정책관 정동욱◎전보<고위공무원>▷통계정책국장 김보경▷경인지방데이터청장 송영선▷동북지방데이터청장 안형익<과장급>▷대변인 황호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