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전립선암에도 "안 죽는다"…71세 대회 최고령감독 네덜란드 판할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에 나온 32개국 사령탑 가운데 최고령은 네덜란드의 루이 판할(71·네덜란드) 감독이다.

지난해 8월 네덜란드 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판할 감독은 FC바르셀로나, 바이에른 뮌헨,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등 유럽 명문 팀들을 지도했던 명장이다.

2016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끝으로 지도자 은퇴를 선언했지만 5년의 공백을 깨고 2021년 8월에 네덜란드 국가대표 감독으로 복귀했다.

그는 2000년부터 2001년, 2012년부터 2014년까지도 네덜란드 대표팀 감독을 역임한 바 있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는 네덜란드를 3위로 이끌었던 판할 감독은 나이도 많지만 건강도 안 좋았다.

올해 4월에는 2020년 말부터 전립선암으로 투병 중이라는 사실도 공개했다.

방사선 치료도 25번이나 소화했고, 훈련이 끝난 뒤 선수들 몰래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기도 했다는 것이다.

그는 당시 "전립선암으로 죽는 경우는 별로 없다"며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는 위험할 수 있다"고 계속 대표팀을 지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 "선수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선수들에게 알리지도 않았었다"고 덧붙였다.
[월드컵] 전립선암에도 "안 죽는다"…71세 대회 최고령감독 네덜란드 판할
판할 감독이 이끄는 네덜란드는 22일(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알투마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세네갈과 A조 경기에서 2-0으로 이겼다.

네덜란드 대표팀 감독을 38승을 거둔 판할 감독은 37승의 딕 아드보카트 감독을 제치고 네덜란드 대표팀 최다승 감독이 됐다.

네덜란드가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는 본선에 오르지 못해, 판할 감독이 최근 네덜란드의 두 차례 월드컵을 모두 지휘하는 셈이다.

자신의 전립선암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면서도 선수의 건강은 세심하게 챙겼다.

판할 감독은 세네갈전을 마친 뒤 후반 교체로 투입한 멤피스 데파이에 대해 "경기 시작 전부터 30분 정도 뛰기로 약속했다"며 "다음 경기에 그는 더 많은 출전 시간을 원하겠지만 몸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FC바르셀로나에서 뛰는 데파이는 최근 두 달 정도 햄스트링 부상으로 고전해왔다.

판할 감독은 "데파이가 들어가면 우리가 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다"며 "그는 다른 결과를 만들어낼 능력이 있다"고 그의 회복세를 반겼다.

그는 "오늘 상대에게 많은 기회를 내주는 등 경기 내용은 좋지 않았다"며 "선수들도 다소 긴장했지만 다음 경기부터 좀 더 짜임새 있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다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