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시장 내 ‘우등생’ 51개사로 구성된 ‘코스닥 글로벌 세그먼트’가 공식 출범했다. 이를 기반으로 한 ‘코스닥 글로벌 지수’도 함께 선보였다. 코스닥에 등록된 유망 강소 기업들이 이를 계기로 고질적인 저평가 논란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블루칩 51개社 모았다…'코스닥 글로벌 지수' 출범
21일 한국거래소는 ‘코스닥 글로벌 출범 기념식’을 열고 코스닥 글로벌 지수를 공식 발표했다. 코스닥 글로벌 지수는 시장평가 및 재무적 측면에서 우수한 대표 기업 51곳으로 구성돼 있다. 지수는 시가총액 방식으로 산출했다.

코스닥 글로벌 세그먼트는 한국거래소가 코스닥시장 내에서 연간 평균 시가총액, 기업지배구조 등급, 연간 매출 실적 등이 우수한 기업을 선별해 지정하는 제도다. 에코프로비엠, 셀트리온헬스케어 등 코스닥시장 대표 종목을 포함해 총 51개사가 지정됐다. 반도체(15사), 서비스·콘텐츠(14사), 제약·바이오(11사), 제조업(11사) 등이다. 코스닥시장을 대표하는 산업군을 고르게 편입했다는 게 거래소 측 설명이다.

글로벌 세그먼트 편입기업의 시가총액은 약 78조원으로 코스닥 전체(336조원)의 23%에 달한다. 편입 기업의 평균 시가총액은 약 1조5000억원이다.

코스닥 글로벌 세그먼트 기업 중엔 코스닥150 지수에 포함되지 않은 기업도 있다. 게임회사 웹젠이 대표적이다. 웹젠의 시가총액은 이날 기준 5561억원으로 코스닥시장 내 시가총액 106위다. 온라인 광고 대행사인 에코마케팅과 전자부품 제조기업인 인탑스도 코스닥150을 건너뛰고 코스닥 글로벌 세그먼트에 합류했다. 반면 코스닥150 내 시가총액 상위 기업인 셀트리온제약, 스튜디오드래곤, 위메이드 등은 코스닥 글로벌 세그먼트에 포함되지 않았다.

거래소 관계자는 “재무 및 지배구조 요건을 꼼꼼히 선별하다 보니 일부 기업은 세그먼트에 들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