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국정과제 이행 상황을 국민에게 보고하는 ‘국정과제 성과·계획 국민보고대회’ 개최를 추진 중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6일 “국정과제를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향후 계획은 무엇인지 보고하는 회의를 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늦어도 12월에 회의를 열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지난 5월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110개 국정과제를 발표한 이후 국민과 국정과제에 대해 소통할 기회가 많지 않았다는 윤 대통령의 의중에 따른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부처별 업무보고가 진행됐지만 국정의 큰 그림을 보여주지는 못했다”며 “국정과제 전반에 대해 국민과 공유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국정과제 국민보고대회를 지난달 27일 열린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처럼 생중계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대통령과 관계부처 장관, 대통령실 수석들만 참여하는 비상경제민생회의보다 규모를 키우고 볼거리도 늘리겠다는 구상이다.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방안, 국민 패널들이 국정과제에 대해 대통령과 질의응답하는 방안 등 다양한 형식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

국정과제 국민보고대회 개최는 여소야대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민적 지지가 필요하다는 대통령실 내부 고민도 일부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추진하는 입법이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에 의해 줄줄이 좌초될 위기인 만큼 대국민 여론전의 성격도 없지 않다.

윤 대통령은 수출전략회의도 주재할 예정이다. 비상경제민생회의, 거시금융상황점검회의에 이어 또 다른 경제 분야 회의다. 각 부처가 기업 경제활동을 활성화하고 수출을 촉진할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인엽 기자 insi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