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배달원이 비가 오는 날 음식을 배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한 배달원이 비가 오는 날 음식을 배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엘리베이터가 고장 난 29층 아파트에서 음식을 주문한 손님이 배달원에게 배달 시간이 지연됐다는 이유로 음식을 다시 회수해가라고 요청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4일 JTBC '사건반장'에 따르면 경기도 시흥의 한 찜닭 가게는 지난 8일 오후 6시 30분께 배달앱을 통해 들어온 주문 접수에 '배달까지 약 50분이 걸린다'고 손님에게 안내했다. 가게는 15~20분 만에 조리를 마쳤고, 이후 배달원 A 씨가 음식을 받아 배달에 나섰다.

A 씨가 배달지인 아파트에 도착하고 보니 엘리베이터가 고장 난 상태였다. 심지어 주문자의 집은 29층에 위치했다. 주문자가 배달앱 요청 사항이나 전화로도 '엘리베이터가 고장 났다'는 내용은 알리지 않은 상태였다. A 씨는 당시 다른 배달도 지연되고 있던 탓에 직접 올라가기 어렵다고 판단, 주문자 B 씨에게 전화를 걸었으나 받지 않았다고.

그 사이에 옆 아파트에 다른 배달을 먼저 다녀온 A 씨는 B 씨와 통화에 성공했는데, B 씨는 "우리 아들도 좀 전에 걸어 올라왔는데, 여기까지 오는 것은 배달원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결국 A 씨는 29층을 계단으로 걸어 올라가 배달을 마쳤다.
B 씨가 찜닭 가게에 남긴 리뷰.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B 씨가 찜닭 가게에 남긴 리뷰. /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이후 A 씨가 14층까지 내려오고 있을 무렵, B 씨는 돌연 "찜닭을 회수해가라"면서 환불을 요구했다. 예상 소요 시간인 50분을 넘겼다는 게 이유였다. A 씨는 29층으로 다시 올라가 찜닭을 가지고 내려왔고, 가게로 돌아온 A 씨의 얼굴은 땀과 눈물로 범벅이었다고 한다.

B 씨는 또 해당 가게에 '별점 테러'도 했다. B 씨는 "여기 음식 신중하게 주문하라 배달앱 이용하면서 그 어떤 업체에도 부정적인 리뷰나 사소한 컴플레인도 해본 적 없는 사람이다. 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요청하겠다"고 적었다. 가게 측은 "가게를 운영하는 것에 대해 회의감이 든다"며 "스트레스로 두통이 심해 이틀간 가게를 닫았다"고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