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과 북한에서 온 풍산개들 / 사진=청와대
문재인 전 대통령과 북한에서 온 풍산개들 / 사진=청와대
문재인 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 받아 키우던 풍산개를 반납해 여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과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글이 재조명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2017년 3월 트위터에 "박근혜 씨가 자신이 입양해 번식한 진돗개 9마리 중 단 한 마리도 사택으로 데리고 가지 않은 것 이해할 수 없다"며 "입양 시 사진만 찍었지, 실제 애견인이 아니었음이 분명하다"고 비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3년 취임식 당시 주민으로부터 진돗개 한 쌍을 선물 받은 바 있는데, 탄핵 이후 청와대에 두고 나왔다.
사진=조국 전 법무부 장관 트위터 캡처
사진=조국 전 법무부 장관 트위터 캡처
9일 조 전 장관의 해당 발언을 끄집어낸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문 전 대통령에 대해 "조국 진단대로라면 (문 전 대통령은) 애견인이 아님이 분명하다"며 "애지중지한 것도 평화 쇼처럼 '애견 쇼'라는 낙인을 자초했다"고 했다.

이어 "5년 전 탄핵당한 대통령이 경황없이 청와대 비우는 바람에 미처 입양견을 데리고 가지 못했을 때, 탄핵 세력들은 동물 유기 논란 운운하며 참으로 잔인하게 굴었다"며 "당시 문재인 후보는 '대선 출마만 안 했으면 직접 인수해 키우고 싶다'고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이 버린 개를 키우고 싶다던 어제의 문재인. 본인이 키우던 개를 버린 오늘의 문재인. 둘 중 누가 진짜냐"며 "이런 와중에 새끼 한 마리는 남겼다. 완납도 아니고 일부 반납은 또 뭔가. 세상 참 편하게 산다"고 덧붙였다.

행정안전부와 문 전 대통령 비서실 등에 따르면 문 전 대통령 측은 지난 5일 오전 행안부에 '퇴임과 함께 경남 양산 사저로 데려갔던 풍산개들을 국가에 반환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TV조선에 따르면 지난 8일 대통령기록관 관계자들이 이날 문 전 대통령의 양산 사저를 찾아 인도 절차를 밟았다.

문 전 대통령 측은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실의 반대로 인해 더 이상 개를 키울 수 없게 됐다'는 취지의 반박을 내놨다. 현 정부에서 당초 문 전 대통령에게 풍산개 관리를 위탁했고 이에 따른 지원 근거 규정 마련도 약속했으나, 이유를 알 수 없는 대통령실의 반대로 지지부진한 상황이 이어져 왔다는 것이다.

반면 홍준표 대구시장은 "개 3마리도 건사 못하면서 어떻게 대한민국을 5년이나 통치했냐"며 "그러지 말고 북송시켜 김정은에게 보내라. 전직 대통령은 키우는 개도 나라가 관리해주나. 참 좋은 나라다"라고 비난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