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도중 손상된 클럽 교체 가능…2023년 골프 규칙 개정
새해부터는 경기 도중 손상된 클럽을 교체하거나 수리할 수 있게 골프 규칙이 바뀐다.

세계 골프 규칙을 제정하는 미국골프협회(USGA)와 영국 R&A는 2023년 1월 1일부터 적용될 새로운 골프 규칙을 8일 발표했다.

먼저 라운드 도중 손상된 클럽을 예전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교체할 수 없었지만 새로 바뀌는 규칙에 의하면 클럽을 고의로 손상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선수가 손상된 클럽을 수리 또는 교체할 수 있게 된다.

다만 교체 과정에 시간이 지나치게 소요돼서는 안 된다.

2019년 미국프로골프(PGA) 투어 노던 트러스트에서 드라이버가 손상됐지만 교체할 수 없었던 웨브 심프슨(미국)이 새 규정에서는 드라이버를 바꿔 쓸 수 있게 된다.

또 드롭한 공이나 리플레이스한 공이 저절로 움직여 해저드로 다시 들어갈 경우 벌타 없이 다시 공의 위치를 정할 수 있게 했다.

2019년 PGA 투어 피닉스 오픈에서 리키 파울러(미국)는 칩샷 한 공이 굴러 물속으로 빠졌고, 이 공을 드롭한 뒤 다음 샷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공이 저절로 움직여 다시 해저드 구역에 들어갔다.

당시 파울러는 또 벌타를 받았지만, 새로 규정되는 규칙으로는 벌타 없이 다시 공을 드롭할 수 있다.

언플레이어블 선언 후 구제 절차에도 변경이 생긴다.

언플레이어블 선언 후 후방선 구제를 받는 경우 한 클럽 이내 드롭한 결과 공이 기준점보다 홀과 가까운 쪽으로 놓이더라도 그대로 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 장애가 있는 선수들에 대한 규칙을 명문화하고, 선수가 스코어카드에 핸디캡을 따로 표기하지 않더라도 페널티를 받지 않는 등의 규칙 변화가 2023년 1월 1일부터 적용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