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규제에 꽁꽁 묶인 산(山) 팔아 10년 동안 연금 받으세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규제에 꽁꽁 묶인 산(山) 팔아 10년 동안 연금 받으세요”
    산림청은 이번 달 말까지 올해 산지 연금형 사유림 매수를 마감한다고 4일 밝혔다.

    산지 연금형 사유림 매수제도는 산림 관계 법령상 백두대간 보호구역, 수원함양보호구역, 유전자원 보호구역 등 각종 규제에 묶여 벌채 및 개발 행위에 제한받는 산림과 도시지역에 도시 숲 등으로 활용될 수 있는 산림을 국가에서 매수하는 제도다.

    사유림 매매대금을 10년(120개월)간 균등하게 지급해 산주에게 안정적인 생활자금을 제공하는 연금 성격의 새로운 제도라고 산림청은 설명했다.

    지난해 처음 도입된 후 초기 제도의 단점을 보완해 올해는 계약 체결 시 선지급되는 금액 비율을 매매대금의 40%까지 확대·지급하도록 개선했다.

    매수 시 적용되던 지역별 매수 기준단가를 삭제했고, 여러 사람이 소유자로 돼 있는 공유지분의 산림 또한 공유자 4명까지는 매수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 시행하고 있다.

    사유림 매수제도의 특성상 현지 조사, 감정평가 등에 일정 기간이 소요됨에 따라 이번 달이 올해 계획물량을 매수할 수 있는 마지막 기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심이 있는 산주들은 산림청 누리집→행정정보→알림 정보→공고에 게시된 관련 공고문을 참조하면 된다.

    매도하려는 산림이 소재하고 있는 행정구역을 관할하는 국유림관리소에도 문의해도 된다.

    심상택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은 “각종 규제에 묶여 벌채 및 개발 행위에 제한받는 산림을 소유한 임업인이나 산주들께서는 산지 연금형 사유림 매수제도를 활용해 산지를 국가에 매각하고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기한 내에 신청하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산림청, 올해 녹색도시 우수사례 및 지자체 모범 도시숲 선정

      산림청은 올해 녹색도시 우수사례 6곳과 모범 도시 숲 6곳을 각각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산림청은 2007년부터 도시 숲·가로수가 생태적으로 건강하고 기능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조성·관리하...

    2. 2

      퇴직급여 연금으로 수령할 때 '꿀팁' [퇴직연금 톡톡]

      퇴직급여를 연금저축이나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로 이체해 연금으로 수령하면 세금을 절감하면서 노후소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실제로 세금을 최대한 아끼면서 상황에 맞게 퇴직연금을 찾아 쓰려면 미리 알아둬야...

    3. 3

      미래 지켜줄 연금 자산배분…내게 맞는 '바벨 전략'은

      바벨 전략은 확실하게 성격이 다른 양극단의 두 자산을 이용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중립적인 성격의 자산은 버리고 양 끝만 취하는 내용이 운동기구인 바벨(역기)의 형태와 비슷해 이 같은 이름이 붙었다.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