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보복에 국가역량 소모 말아야…'여야정 국민안전대책회의' 초당적 협력기구 필요"
이재명 "정부, 비상도 경제도 민생도 없어…尹대통령 대화 촉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8일 "민생 경제 위기 돌파를 위해 대통령이 직접 대화에 나설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최근 화재가 발생한 대구 매천동 농수산물 도매시장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 회의에서 "정쟁에 빠져서 정치 보복, 야당 탄압에 국가 역량을 소모할 것이 아니라 초당적 정치로 국가적 위기를 넘어가겠다는 결단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물가, 환율, 이자 부담에 더해 김진태발 금융위기 때문에 자금시장이 엄청난 혼란에 빠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생과 경제 위기가 어느 때보다 심각하다.

이럴 때일수록 장밋빛 전망으로 자화자찬하고 펀더멘탈에 문제가 없다고 하는 IMF 사태 당시의 당국자 발언을 반복할 것이 아니라 위기를 인정하고 심각성을 인지해 대책을 신속히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날 생중계로 열린 비상경제민생회의에 대해 "안타깝게도 비상도, 경제도, 민생도 없었다고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혹평하면서 "리스크를 해소해야 할 정부가 경제 리스크의 중심이 돼서는 결코 안 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대구 농수산물 도매시장에서 발생한 화재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확고한 피해 복구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정부 당국에도 신속한 조사와 사후 조치, 상인 여러분의 생계 대책에 만전을 기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일상적으로 예측되는 전통시장의 화재 피해를 막지 못한 것은 정부 당국의 충분한 관심과 정책, 예산 투자가 부족했기 때문"이라며 "전통시장 현대화와 화재 예방 시설 개선에 필요한 예산과 입법도 서두르겠다.

자영업자들에 도움이 된 지역화폐 예산을 반드시 되살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잇따른 사건·사고로 국민 여러분이 매우 불안해하신다"며 "여·야·정 국민안전대책회의 같은 이름의 초당적 협력기구가 필요하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