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재단, '미디어 리터러시' 전문가 특강 교육영상 배포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전 국민에게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특강 교육영상을 제작해 배포한다고 28일 밝혔다.

'매체 이해력'으로 번역되는 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미디어에 접근하고,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와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자기 생각을 미디어로 책임 있게 표현·소통할 수 있는 역량을 말한다.

이번에 제작된 교육 영상은 미디어 리터러시를 구성하는 세부 역량에 대한 각 분야의 전문가 강연을 담고 있다.

세부적으로 보면 ▲ 미디어와 정보에 대한 이해 ▲ AI와 알고리즘 ▲ 뇌 과학자가 알려주는 미디어 리터러시 ▲ 당신이 '그런 뉴스'를 보게 되는 이유 ▲ 디지털 이주민 부모의 디지털 원주민 아이 키우기 ▲ 메타버스 시대 바꿔야 할 2가지 ▲ 현직 교사가 말하는 미디어를 읽는 4가지 비밀 등으로 주제가 다양하다.

이와 함께 국민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교육영상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유튜브 쇼츠' 형식의 부가영상 21편도 제공할 예정이다.

강연에 참여한 전문가는 장강명 작가, 정재민 카이스트 교수, 오세욱 언론재단 책임연구위원, 장동선 막스플랑크뇌공학연구소 뇌과학자 등 10명이다.

교육영상은 28일을 시작으로 12월 7일까지 순차적으로 공개되며 재단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koreapressfoundation)에서 볼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