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재용이 로또네"…회장 취임날, 두 달 만에 '6만전자' 탈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허문찬기자 sweat@hankyung.com
    사진=허문찬기자 sweat@hankyung.com
    삼성전자가 '어닝쇼크'에도 주가가 상승세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회장 선임 소식이 주가를 밀어올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27일 오전 10시 45분 현재 삼성전자는 전일 대비 700원(1.18%) 오른 6만1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장중 6만원을 웃돈 건 지난 8월 26일(장중 고가 6만900원) 이후 약 2달 만이다. 장초반까지만 해도 하락하던 주가는 이내 상승 전환했다. 이후 이 부회장 승진 소식에 오름폭을 키웠다.

    삼성전자는 이날 정기 이사회를 열고 이 부회장의 회장 선임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 신임 회장은 2018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삼성그룹의 동일인(총수)으로 지정된 지 4년여 만에 공식 회장 직함을 달게 됐다. 2012년 부회장으로 승진한지 10년 만에, 1991년 삼성전자에 입사한 지 31년 만에 회장직에 올랐다.

    이 신임 회장은 2014년 고(故) 이건희 회장이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진 이후 사실상 그룹 총수 역할을 해 왔다. 명실상부 국내 1위 기업인 삼성은 2017년 3월 그룹 컨트롤타워였던 미래전략실이 해체된 이후 컨트롤타워 없이 태스크포스(TF) 체제로 운영돼 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사회는 글로벌 대외 여건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책임 경영을 강화하고 경영 안정성을 제고, 신속하고 과감한 의사결정이 절실하다고 판단해 이같이 의결했다"고 설명했다.

    이 신임 회장의 승진 안건은 사외이사인 김한조 이사회 의장이 발의해 이사회 논의를 거쳐 의결됐다. 반도체 업황 둔화 등 대내외 경영 여건이 악화하는 가운데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사업 확장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가 절실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27일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뉴스1
    27일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사진=뉴스1
    이에 앞서 삼성전자는 이날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올 3분기 연결 기준 잠정 영업이익이 10조85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4% 줄었다고 공시했다. 시장 추정치인 11조8683억원도 밑돌았다. 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건 2019년 4분기 이후 처음이다. 같은 기간 매출은 76조7817억원으로 3.79% 늘었다. 순이익은 9조3892억원으로 23.62% 감소했다.

    6만전자 회복에 포탈 등 종목토론방은 들썩였다. 투자자들은 '그동의 주가 부진은 이재용 회장 선임 위한 밑그림이었나', '얼마만의 6만전자', '승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8만전자 가자', '눈물이 핑돈다', '회장 축하 축포', '이재용이 로또'라는 등의 반응이 줄을 이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삼성전자, 포스코와 반도체용 희귀가스 '제논' 국산화 추진

      삼성전자가 포스코와 함께 반도체 핵심 소재인 제논(Xe) 가스의 국산화를 추진한다.제논 가스는 3차원 V낸드 등 첨단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희귀가스 중 하나로 공기중에 극미량이 포함되어 있어 대형 공기분...

    2. 2

      삼성전자 실적 된서리…'반도체 한파' 영업익 3년만에 뒷걸음질 [종합]

      삼성전자가 '어닝쇼크(실적 충격)' 수준의 부진한 3분기 성적표를 내놨다. 앞서 잠정 실적을 발표한 덕분에 시장 충격은 덜했으나 반도체 실적 부진의 골이 예상보다 더 깊었다. 삼성전자 호실적을 이끌던 ...

    3. 3

      [속보] 이재용, 부회장 10년 만에 '삼성 회장'으로 승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7일 삼성전자 회장이 됐다. 이 회장은 이날 별도 취임식 없이 회장으로 취임했다.삼성전자는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어 이 회장의 승진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이사회는 3분기 경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