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춘화 중국 부총리(59)가 23일 공개된 공산당 중앙위원회 상무위원 명단에 들지 못했다.

후 부총리는 제20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 대회) 폐막 하루 뒤인 23일 열린 20기 1차 중앙위원회 전체회의(1중전회) 이후 기자회견에서 선보인 상무위원 7명에 모습을 드러내지 못했다.

시진핑 국가주석 이외에 리창 상하이시 당서기, 차이치 베이징시 당서기, 딩쉐샹 당 중앙판공청 주임, 리시 광둥성 당서기 등 4명이 20기 상무위원에 새로 진입했고, 왕후닝 중앙서기처 서기와 자오러지 중앙기율검사위 서기는 유임했다.

후 부총리(사진)는 후베이성 중부의 빈농 출신으로 16살 때 베이징대학에 입학한 수재로 통한다. 그는 졸업 후 공직에 진출해 척박한 시짱(티베트) 자치구를 자원해 줄곧 근무하다가 1988년부터 1992년까지 티베트 자치구의 당서기였던 후진타오 눈에 띄어 중앙 무대로 진출했다. 2012년 공산당 중앙위원회의 25명 정치국 위원 명단에 이름을 올린 뒤 그때부터 '리틀 후'로 불리며 최고의 별이 될 가능성이 점쳐졌다.

덩샤오핑이 만든 '격대지정'(隔代指定, 권력투쟁의 폐단을 막으려고 현 지도자가 그다음 세대 지도자를 미리 정하는 권력 승계 방식) 전통에 따른다면 후 부총리는 2017년 19차 당 대회에서 시 주석의 뒤를 이을 최고지도자 후보에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있었으나, 결국 무위에 그쳤다.

외교가에선 후진타오 전 국가주석이 22일 당 대회 폐막식 도중 갑자기 퇴장한 것도 후춘화의 상무위원 진입 무산과 연관됐을 것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후 전 주석은 전날 오전 11시 15분께 갑자기 시 주석과 잠시 대화한 뒤 리커창 총리의 어깨를 토닥이며 짧게 말을 건네고 퇴장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