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우 두나무 대표. 뉴스1
이석우 두나무 대표. 뉴스1
오는 24일 열리는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가상자산(암호화폐) 업계 때리기에 그쳤다는 '호통 국감'이 재현될지 관심이 쏠린다. 정무위는 이번 국감 증인으로 가상자산 업계 주요 인사들을 다시 한 번 대거 채택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금융 부문 국감에는 이정훈 전 빗썸 의장과 '빗썸 관계사 실소유주' 논란이 있었던 강종현 씨, 신현성 차이코퍼레이션 총괄 등이 증인으로 추가 채택됐다. 또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지난 6일에 이어 이번에도 증인에 포함됐다.

다만 이 전 의장과 강 씨 등 빗썸 관계인단은 모두 전날 정무위에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상태다. 이에 빗썸을 둘러싼 여러 의혹이 또 다시 안개에 갇힐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번 국감의 주요 쟁점에는 △업비트 로그인 먹통 △빗썸 지배구조 △테라·루나 사태 등 총 3가지가 꼽히는 가운데 업계에서는 앞서 이달 초 열렸던 국감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 A씨는 "증인부터 유효타를 때릴 수 있는 인물이 아닌 이슈몰이하기 좋은 인물 위주로 채택됐다"면서 "여전히 보여주기식인 증인 선정이 아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피해 발생에 대한 대책 마련보다는 '호통 국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 문제"라며 "업계 고충을 듣고 이에 대한 발전 방향을 공론화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 그게 산업에 도움이 되는 방향"이라고 조언했다.

법인 계좌 개설 등 업계가 풀지 못한 숙제에 대한 논의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 B씨는 "증인 발언보다 업계가 풀지 못한 과제에 대한 당국 관계자의 발언이 어떨지에 더 관심이 간다"며 "법인의 가상자산 투자 같은 업계의 구조적인 문제를 살펴볼 수 있는 질문들도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당국이 당장 답을 내놓지 못하더라도 어떻게 생각하는지 논의만 이뤄져도 유의미한 국감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지영 블루밍비트 기자 jeeyoung@bloomingbi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