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은 친환경 미래소재 핵심…수소환원제철 상용화"
포스코, 스틸리어워드 수상·안전보건 우수사례 인증
최정우 세계철강협회장 취임…포스코서 4번째 배출
포스코 그룹은 최정우 회장이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세계철강협회 총회에서 제44대 회장으로 취임했다고 19일 밝혔다.

최 회장은 세계철강협회 부회장인 사쟌 진달 인도 JSW 회장, 레온 토팔리안 미국 뉴코 사장과 함께 향후 1년간 세계 철강업계를 대표하게 된다.

세계철강협회 회장단은 회장 1명과 부회장 2명으로 구성되며 임기는 3년이다.

포스코 그룹에서 세계철강협회장을 배출한 사례는 김만제(1996∼1997)·이구택(2007∼2008)·정준양(2013∼2014) 전 회장에 이어 네 번째다.

앞서 최 회장은 지난해 10월 세계철강협회 회장단에 선임돼 1년간 부회장직을 수행했다.

최 회장은 "철강은 친환경 미래 소재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모든 철강사가 힘을 합쳐 수소환원제철 상용화의 발판을 마련하고, 탄소중립·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등 철강 업계의 당면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정우 세계철강협회장 취임…포스코서 4번째 배출
한편 포스코는 지난 16일부터 열린 총회 기간에 세계철강협회가 주관하는 '스틸리 어워드'(Steelie Awards)에서 '기술 혁신'과 '지속 가능성' 부문에서 수상하고, 안전보건 우수 사례 인증 성과도 올렸다.

기술혁신 부문에서는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테인리스 광폭(폭 1천200mm 이상)재 고속 교류전해산세 기술'이 가치를 인정받았다.

지속가능성 부문에서는 포스코의 '패각 자원화' 사례가 상을 받았고, 세계 최초로 개발한 유해 가스 감지 도구인 '스마트 세이프티 볼'은 안전보건 우수 사례로 인증받았다.

최정우 세계철강협회장 취임…포스코서 4번째 배출
최정우 세계철강협회장 취임…포스코서 4번째 배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