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신임 재무장관 "세금 올리고 지출 줄여야"
영국 신임 재무장관으로 임명된 제러미 헌트(사진)가 증세와 재정 지출 삭감을 예고했다.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가 지난달 내놨던 감세 정책에서 ‘유턴’할 뜻을 밝힌 것이다.

헌트 장관은 15일(현지시간) 성명에서 트러스 총리의 감세 정책을 두고 “너무 멀리, 너무 빨리 갔다”며 “(앞으로는 재정) 안정성을 바탕으로 한 성장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BBC와의 인터뷰에서도 “세금은 사람들이 바란 만큼 줄지 않을 것이고 일부는 인상될 것”이라며 “모든 정부 부처에 추가 절감 방안을 찾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3일 트러스 총리와 쿼지 콰텡 전 재무장관은 450억파운드(약 72조5200억원)의 대규모 감세안을 담은 ‘미니 예산안’을 내놓으면서 시장을 혼란시켰다. 금리 인상 중인 영국중앙은행(BOE)의 긴축 기조와 상충했기 때문이다. 영국 파운드화 가치가 1.03달러까지 떨어지고 영국 국채 금리가 연 5%를 웃도는 등 시장 불안이 커졌다. 트러스 총리는 결국 부자 감세안을 철회한 데 이어 지난 14일 콰텡 장관을 해임하고 후임으로 헌트 장관을 임명했다. 그러면서 추가 감세안 철회 방침을 밝혔다.

헌트 장관은 콰텡 전 장관이 내놨던 감세안의 문제점으로 고소득층 감세와 영국 예산책임처(OBR)와의 협의 부족을 꼽았다. OBR은 별도 독립기관으로 재정 전망을 내놓는 역할을 한다. 헌트 장관은 “모든 사람의 희생을 요구하는 시기에 최고 소득자에 대한 소득세율을 낮춘 건 잘못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16일 트러스 총리를 만난 뒤 오는 31일 새 경제계획을 내놓을 예정이다. 일부 현지 언론은 내년 기본 소득세율을 20%에서 19%로 1%포인트 낮추려던 당초 계획을 2024년으로 연기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앤드루 베일리 BOE 총재는 신임 재무장관의 유턴을 환영했다. 그는 “재정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이 중요하다는 헌트 장관의 발언에 동감한다”고 말했다. 금리 인상에 속도를 내겠다는 뜻도 시사했다.

이주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