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기보, 투자연계보증 확대…위축된 벤처투자시장 살린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기보, 투자연계보증 확대…위축된 벤처투자시장 살린다
    기술보증기금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혁신·벤처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벤처투자연계보증, VC벤처펀드특별보증 확대를 통해 하반기 1500억원의 모험자본을 공급한다고 4일 밝혔다.

    벤처투자연계보증은 민간 벤처캐피털(VC)에서 투자를 받은 기업에 기보가 보증을 지원하는 것이다. 투자 이후 기업의 부족한 자금을 해결해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기보는 최근 고물가·고금리·고환율과 기업공개(IPO)를 통한 투자회수가 어려워지면서 기업의 자금줄이 마르는 상황을 고려해 기존 벤처투자연계보증에 다양한 우대사항을 반영하기로 했다.

    벤처투자기관으로부터 5억원 이상 투자를 유치한 창업 후 7년 이내의 비상장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보증 비율 상향(85→100%), 고정보증료율 1% 적용, 보증료 0.2% 포인트 추가 감면 등 우대조치를 적용한다.

    VC벤처펀드 특별보증은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창투사)와 VC의 신속한 펀드 결성을 지원하는 특별보증 프로그램으로, 출자금 용도로 전액 보증 지원하는 내용이다.

    기보는 VC벤처펀드 특별보증 지원 기간을 기존 공모방식에서 상시로 변경하고 모태펀드 수시 출자사업에 선정된 VC까지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최근 경제 위기로 자금조달과 후속 투자에 어려움을 겪는 혁신·벤처기업에 대한 투자지원에 더욱 노력하겠다"며 "민간주도 벤처투자시장 활성화에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국정과제인 완결형 벤처생태계 구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퓨처플레이, 류중희-권오형 각자대표 체제로

      퓨처플레이가 권오형 인베스트먼트그룹 파트너(사진)를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퓨처플레이는 류중희, 권오형 각자 대표 체제로 변경된다.권 신임 대표는 미국 메사추세츠대 엠허스트를 졸업했다. 회계...

    2. 2

      VC협회, 벤처캐피털 알려주는 '이러닝센터' 국내 최초 개소

      한국벤처캐피탈협회는 벤처캐피털(VC)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민간 주도 벤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밑거름이 될 VC 전문 이러닝센터를 국내 최초로 개소했다고 4일 밝혔다.교육 과정은 누구나 쉽게 VC의 주요 내용...

    3. 3

      "CCTV 교체 없이 골목길이 스마트해진다"…알트에이, 투자유치 성공 [허란의 VC 투자노트]

      라스트마일 스마트 교통 스타트업 알트에이가 한솔홀딩스와 블루포인트파트너스로부터 프리 A 시리즈 단계 투자를 유치했다고 4일 밝혔다.알트에이는 골목길, 사유지와 같은 '라스트마일' 도로에 스마트 교통 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