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한 해변에 집단 좌초한 230마리의 돌고래 중 44마리가 구조돼 바다로 돌아갔다.

27일 호주 AAP 통신 등은 총 44마리의 돌고래를 바다로 옮겼고, 위성 추적 결과 이들이 남쪽 바다로 이동한 것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사건의 구조대장 닉 데카는 "고래 사체들은 2구를 제외하고 모두 깊은 바다로 옮겼으며, 나머지 2구도 곧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21일 호주 태즈메이니아섬 서무 매쿼리항 입구에 있는 스트라한 지역의 해변에 둥근머리돌고래 약 230마리가 떠밀려왔다.

처음 발견 당시 돌고래 총 170마리가 폐사된 상태였고, 태즈메이니아주 당국은 인근 양식업자들의 도움을 받아 중장비를 이용해 구조 작업을 벌인 끝에 44마리를 바다로 돌려보냈다.
호주 남동부 태즈메이니아주 서부 매쿼리헤즈에서 태즈메이니아주 야생동물 관리국 직원들이 둥근머리돌고래 200여마리의 사체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AFP
호주 남동부 태즈메이니아주 서부 매쿼리헤즈에서 태즈메이니아주 야생동물 관리국 직원들이 둥근머리돌고래 200여마리의 사체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AFP
이번 사건은 호주에서 최악의 돌고래 집단 폐사 사건이 벌어진 날로부터 정확히 2년 후 비슷한 장소에서 발생했다.

2020년 9월21일부터 23일까지 호주 태즈메이니아섬 매쿼리항 인근 모래톱에는 찬거두고래 약 470마리가 좌초됐고, 일주일간의 구조 작업 끝에 111마리는 구조했지만 300마리가 넘는 고래가 떼죽음을 당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고래의 사체에서는 원인을 밝힐 수 있는 단서를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역은 고래들이 좌초하는 경우가 많아 '고래 덫'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다만, 일각에서는 스트라한 지역의 해변이 고래의 초음파에 혼란을 줘 해변으로 올라와도 바다 안에 있다고 착각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