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비판' 연구자 검찰 조사…"자기 이론과 다르다고 고발"
20대 대통령 선거 국면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현 국민의힘 의원)의 경제 공약을 비판했다가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당한 이상민 나라살림연구소 수석연구위원이 31일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서부지검에 출석했다.

이 연구위원은 조사 전 취재진에 "자기가 주장하는 이론과 다른 말을 했다는 이유로 학자를 고발하는 것은 반지성주의이자 민주주의의 근본을 무너뜨리는 행위"라며 안 의원 측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시 안철수 의원이 개념을 잘못 말했고 저는 제대로 지적을 했다고 지금도 확신한다"며 "억울한 게 있다면 민사소송을 걸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대선 후보이던 올해 1월 초 경제 전문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국가부채 유형 중 하나로 'D4(연금충당부채 포함)'를 언급하며 정부가 D4의 규모를 공개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은 이후 한 유튜브 채널에서 안 의원이 말한 D4 개념에 대해 "처음 들어보는 말"이라며 "D1, D2, D3는 국가부채 단위인데, 그와 별개로 연금충당부채 또는 재무제표상 부채를 D4라고 안철수 후보가 직접 이름 붙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안 의원을 낙선시킬 목적으로 허위 주장을 했다며 이 위원을 올해 3월 고발했으며, 경찰은 최근 이 위원을 송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