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블랙리스트 사건 관련 증언…"업무 진행 독촉도"
부산시 직원 "정무라인 지시는 곧 시장 방침이라 생각"
오거돈 전 부산시장 취임 초기 산하 공공기관 임원에게 일괄 사표를 내도록 압박한 이른바 '오거돈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 29일 열린 재판에는 임직원 교체 관련 언론브리핑 자료를 작성한 실무부서 직원이 법정에 나와 증언했다.

2018년 8월 당시 기획관리실 재정혁신 담당관을 한 허모 씨는 이날 증인 신문에서 "정무라인에서 지시하는 것은 곧 시장의 방침으로 알고 그대로 따랐다"고 말했다.

그는 2018년 8월 7일자 부산시 공공기관 임원 교체·유임 관련 언론 브리핑 자료 작성과 관련 "정무라인에서 공공기관 임원 인사와 관련해 언론에서 관심이 많으니 보도자료를 내고 브리핑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교체, 유임 여부는 정무라인에서 결정한 것으로 들었다"라며 "정무라인을 통해서 시달된 것은 시장이나 윗분들의 방침으로 간주했다"고 말했다.

교체된 자리의 후임자 인선과 관련해서도 그는 "지시·결정한 것은 정무라인이었고, 오거돈 시장으로부터 직접 지시는 받는 적 없다"고 증언했다.

하지만 "정무라인에서 지지하는 것은 곧 시장의 방침으로 생각했다"고 증언했다.

그는 후임자 인선과 관련 "정무라인으로부터 업무 진행을 빨리하라는 독촉을 받았다"며 "진행이 더디면 정무라인쪽에서 목소리가 커졌고, 이 때문에 실국장들이 위축되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오거돈 블랙리스트 사건은 2018년 6월 지방선거에서 오 후보가 부산시장에 당선되자 취임 직후 부산시 산하 25개 공공기관 대표 등 임원 40여 명에게 사직서 제출을 종용하고 이 중 9명에게서 사퇴서를 받아 공직에서 물러나게 한 사건을 말한다.

검찰은 이 사건과 관련 오 전 시장과 그의 취임 초기 핵심 측근이던 박모 전 정책특별보좌관, 신모 전 대외협력보좌관 등 모두 3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기소했다.

오 전 시장은 이 사건과 별도로 직원을 강제 추행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져 징역 3년이 확정돼 현재 수감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