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서 불공정사례 조사해야"…700여명 모여 시멘트업체 규탄대회

대형 시멘트 업체들이 시멘트 가격 인상을 통보하면서 레미콘 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중소 레미콘업체들은 각 시멘트업체에 가격 인상 계획을 즉시 철회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중소레미콘업계 "시멘트 가격인상 철회하라…강행땐 특단 조치"(종합)
중소 레미콘업체 대표 900여명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25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시멘트 업체의 가격 인상에 대한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회에는 중소 레미콘업체 대표 700여명이 참석했다.

비대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에 시멘트 재고량 부족으로 각 업체에 시멘트가 정상적으로 공급되지 않았음에도 시멘트 업체들은 가격을 17∼19% 올렸다.

이런 상황에서 시멘트 업체들은 내달부터 가격을 12∼15% 추가로 인상하기로 한 상태다.

앞서 삼표시멘트가 t당 시멘트 공급 단가를 10만5천원으로 11.7%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이달에는 한일시멘트·한일현대시멘트, 성신양회, 한라시멘트가 연이어 10만5천∼10만6천원으로 인상할 계획이라고 통보했다.

비대위는 "앞선 화물연대 파업, 레미콘 운반사업자 파업, 원자재가격 및 유류비·운반비 급등으로 최악의 위기를 겪는 상황에서 시멘트 가격이 올해만 33∼35% 인상되는 셈"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한국은행이 발표한 물가지수를 보면 6월 기준 시멘트는 125.23, 레미콘은 114.90"이라며 "레미콘 물가와 비교해 시멘트가 상대적으로 많이 올랐고, 여기서 추가 인상되면 격차는 더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비대위는 또 "최근 3년간 중소레미콘업체 폐업이 14건, 매각이 41건 등으로 많은 중소업체가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시멘트 가격 추가 인상은 하반기 건설경기와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비대위는 결의문을 통해 시멘트 업체들에 대해 ▲ 일방적이고 기습적인 가격인상 철회 ▲ 중소레미콘업계에 대한 압력과 강요 중단 ▲ 제조원가 및 인상 요인 공개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정부에는 시멘트 시장의 독과점에 대한 감시와 불공정거래 사례 조사를 요청했다.

비대위는 "현재 시멘트업체 5곳이 시장의 94%를 장악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들이 가격을 올리고 공급량을 조절하면 중소레미콘 업체들은 꼼짝없이 끌려갈 수밖에 없고, 건설업체에 가격 인상을 요구하기도 쉽지 않다"고 호소했다.

중소레미콘업계 "시멘트 가격인상 철회하라…강행땐 특단 조치"(종합)
배조웅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장은 제조원가와 관련해 "(시멘트 원료인) 유연탄이 러시아에서도 들어오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시멘트업체들은 호주산만 쓴다고 한다"며 "그러니 원가를 속인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31일까지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으면 생존권을 걸고 집회, 셧다운을 비롯한 특단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는 시멘트 가격 인상이 정부의 물가 안정 정책에도 영향을 미친다면서 지난달 28일 기획재정부에 가격 조정 타당성 확인을 요청했다.

이 사안은 현재 공정거래위원회가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회는 또 이달 초에는 시멘트업체의 일방적인 가격 인상 통보에 대해 국회에도 탄원서를 제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