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기사와 연관없음 (사진=연합뉴스)
해당 기사와 연관없음 (사진=연합뉴스)
최근 서울아산병원 간호사가 뇌출혈로 쓰러진 뒤 다른 병원으로 옮겨져 사망한 것과 관련, 이기일 보건복지부 2차관이 진상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2일 국회 복지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진상 조사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조사하겠다"고 답했다.

서 의원이 ‘이런 일이 있는 것을 알고는 있었느냐’고 묻자 이 차관은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서 의원이 ‘어떤 조처를 했느냐’고 거듭 묻자 이 차관은 답을 이어가지 못했다.

지난 24일 서울아산병원에서 근무하던 간호사가 근무 도중 뇌출혈로 쓰러졌지만, 수술 인력이 없어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했다. 해당 사건은 지난달 31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서울아산병원 근무자가 글을 올리며 알려졌다.
뇌출혈로 쓰러진 아산병원 간호사, 서울대병원 이송 왜?
자신을 서울아산병원 동료 직원이라고 밝힌 A 씨는 "세계 50위 안에 든다고 자랑하는 병원이 응급 수술 하나 못 해서 환자를 사망하게 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병원 측은 "당시 뇌출혈 수술을 할 수 있는 신경외과 의사가 없었다"며 "최선을 다해보자는 생각으로 서울대병원에 전원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서울아산병원지부는 입장문을 내고 "국내 최대의 병원에서 수술할 의사가 없어 전원이 되었다는 것은 상식적인 선에서 누구도 납득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병원은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의사직 적정인력 확보와 합리적 운영으로 직원과 환자에게 위해가 되지 않게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대한간호협회 역시 입장문을 내고 "간호사의 안타까운 죽음은 우리나라 의사 부족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일깨워 준 예견된 중대한 사건"이라며 "서울아산병원은 당일 근무한 당직자의 대처, 응급실 이동 후 서울대병원 전원까지 걸린 시간 등을 명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