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7월 물가 6.3%, 예상에 부합…당분간 6% 상회"
한국은행은 2일 7월 물가상승률이 6.3%를 기록한 데 대해 "지난달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당시의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한은은 이날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 회의'를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 부총재보는 회의에서 "기대인플레이션이 높아진 가운데 고유가 지속, 수요측 물가 압력 증대 등으로 앞으로도 소비자물가는 당분간 6를 상회하는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향후 물가 경로와 관련해 우크라이나 사태 전개 양상, 유가 등 국제원자재가격 추이, 태풍·폭염 등 여름철 기상 여건 등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구체적으로 국제유가와 곡물 가격의 경우 여전히 공급 측면에서 상방 리스크(위험)가 상존한다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국제유가의 경우 주요 산유국의 증산이 더딘 가운데 겨울이 다가올수록 러시아와 유럽간 갈등 고조에 따른 에너지가격 급등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

수요 측면에서는 외식, 여행·숙박 등 관련 개인서비스 물가 오름세가 상당 기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날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7월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6.3% 오르며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11월(6.8%) 이후 23년 8개월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전민정기자 jmj@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