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첫 고위 당정 협의회에 참석해 있다. 왼쪽은 권성동 원내대표.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첫 고위 당정 협의회에 참석해 있다. 왼쪽은 권성동 원내대표.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6일 이준석 대표에 대한 중앙윤리위원회 징계 심의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과 논의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심의에 '윤심(尹心)'이 작용했다는 일각의 주장을 일축한 것으로 풀이된다.

권 원내대표는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이 대표 징계와 관련해 윤 대통령과 대화를 나눠본 적이 없고, 뜻을 물어본 적도 없다"며 "국민의힘 당헌·당규상 윤리위는 독립된 기구고 그 결정에 대해 당사자가 절대적으로 승복하게 돼 있는 구조"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당내 문제에 대해 대통령의 개입을 관여시키는 것 자체가 대통령을 모시는 자세가 아니다"라며 "당 문제는 당에서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이지 대통령에게 물어보는 것 자체가 더 이상하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 징계 심의 배후에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이 있다는 설에 대해선 "언론에 나온 윤핵관의 실체가 누군지도 모른다"며 "소위 윤핵관이라는 사람이 윤리위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근거도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사진=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사진=뉴스1
오는 7일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과 관련한 당 윤리위 징계 심의를 앞둔 이 대표는 전날 자신을 향한 공격의 주체가 윤핵관이 분명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 대표는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지금 보면 당 혁신위원회에 대한 공격도 그렇고, 우크라이나에 사적인 일정으로 간 것처럼 공격이 들어오는 것도 윤리위와 관계없이 소위 윤핵관이라고 하는 세력 쪽에서 들어오는 게 명백하지 않느냐"고 했다.

'그렇다면 윤리위 뒤에 대놓고 윤핵관이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이 대표는 "윤리위가 이러고(징계 심의를 하고) 있는 김에 우리가 (이 대표를 공격)하자고 누가 판단했을 수도 있지만, 연관관계는 제가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며 "다만 이런 거다. 까마귀가 날았는데 배가 떨어졌다"고 했다.

'윤핵관의 공격은 윤심과는 전혀 무관한 것이냐'는 물음에는 "거기에 대해서 어떤 판단도 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그는 "윤 대통령은 당무에 관여하지 않는다"며 "드러난 것만 보면, 대통령이 당무에 개입한 징후가 없다고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핵관이라고 불리는 분들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느냐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