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경기지사에 출마한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12일 방송 토론회에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등을 놓고 맞부딪쳤다.

이날 경기지사 후보자 4인(민주당 김동연, 국민의힘 김은혜, 정의당 황순식, 무소속 강용석)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KBS 토론회에서 김은혜 후보는 김동연 후보를 향해 “작년 대선 후보일 때만 해도 대장동 의혹을 가장 큰 투기 사건으로 규정하더니 올해 민주당 후보가 돼서 ‘대장동은 단군 이래 최대 치적’이라는 데 동그라미(찬성) 표시를 들었다”며 “어느 쪽이 진짜냐”고 지적했다. 김동연 후보는 “대선 후보 때는 대장동 사건에 대해 성남시장의 전체적 관리 책임을 얘기했던 거고, ‘단군 이래 최대 치적’이 아니라 ‘공익 환수’라는 데 동의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직전 경기지사였던 이재명 민주당 상임고문을 두고도 날선 공방을 벌였다. 김은혜 후보는 이 고문의 대선 후보 시절 대표 공약이었던 ‘기본소득’을 확대하겠다는 김동연 후보의 공약을 언급하며 “(이 고문에게) 철학도 없는 포퓰리스트라고 직격탄을 날렸던 게 민주당 합류 전 김동연 후보였다”고 꼬집었다. 김동연 후보는 “청년 기본소득처럼 일정 계층을 타깃하는 건 효과가 있다”며 “(이 고문은) 경기도민의 생활밀착형 변화 관련 성과를 냈고, 이런 부분을 승계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쟁점으로 떠오른 신도시 재건축을 놓고도 충돌했다. 김은혜 후보는 “문재인 정부인 2018년 국토교통부에서 재건축 구조안정성을 20%에서 50%로 올렸다. 경제부총리 시절 고칠 수 있었는데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동연 후보는 “당시 국토부의 정책 결정과 부총리로서 경제를 총괄하는 건 다른 입장이었다”며 “그때나 지금이나 30만 1기 신도시가 질적으로 위협받고 있기 때문에 용적률 인상뿐 아니라 규제 완화와 안전 점검, 이주 대책 등을 차질 없이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강 후보는 김동연·김은혜 후보의 교통 공약 등을 두고 “새로운 공약을 내놓아야 하는데 재탕, 삼탕하고 있다. 공약은 사골이 아니다”고 직격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두 후보가 표방하고 있는 것을 보면 차이가 없다. 김 남매냐”며 “30년 전부터 경기도 공약 만든 분들을 그대로 답습해 제목만 가리면 누가 만들었는지 알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설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