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11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취임사를 발표하고 있다. 해양수산부 제공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11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취임사를 발표하고 있다. 해양수산부 제공
조승환 신임 해양수산부 장관은 11일 취임 일성으로 "미래 세대를 위해 해양수산 전(全) 분야에서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2대 해수부 장관으로 취임하면서 "해양수산 분야를 둘러싼 대내외적 환경이 녹록지 않다"며 "여러 과제들을 차질없이 추진해 많은 나라가 벤치마킹하는 해양표준국가로 발돋움하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도약하는 해양경제·활력 넘치는 바다공동체 구현'을 해수부의 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수산업 경쟁력 강화 △세계를 선도하는 해상물류체계 구축 △깨끗하고, 안전한 연안환경 조성 △해양관광레저산업 등 해양신산업 집중 육성 등 네 가지 정책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첫 번째로 "어촌은 어항 인프라 위주의 지원을 넘어 어업인의 주거·소득·복지를 함께 개선하는 종합지원체계를 마련하겠다"며 "수산업은 식량 주권의 관점에서 적정 생산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양식·가공·유통 시설의 규모화와 스마트화를 통해 수산식품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다.

해상물류 구축과 관련해선 "해운업을 화물·여객 운송업으로 접근하던 관념에서 벗어나 선박 중심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민간 선박 투자 활성화와 선원 인력 양성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항만도 단순 하역 기능에서 벗어나 선박거래, 급유 등 항만 부가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최첨단 자동화 항만을 차질 없이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탄소중립 등 기후변화 대응과 환경 개선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조 장관은 "선박, 항만에서의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갯벌 복원과 바다숲 조성을 통해 해양 탄소흡수원을 확충할 계획"이라며 "해양생태계를 위협하는 플라스틱 쓰레기도 발생부터 처리, 재활용까지 전 주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해양관광레저산업 활성화 등 신산업 육성에도 주력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조 장관은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마리나 및 해양치유산업을 진흥하고 국가해양정권도 단계적으로 확충하겠다"며 "디지털 해상교통정보시스템, 해양 에너지, 해양 바이오 등 해양수산 신산업을 발굴·육성하는 일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장을 직접 찾아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더 적극적으로 소통한 후 실행에 옮겨야 한다"면서 "우리부터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로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일신하고 혁신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자"고 독려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