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정원 "한국, 나토 사이버방위센터 정회원 가입식 개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韓 가입 놓고 "중국 일각의 문제제기와 오해는 옳지않아"
    국정원 "한국, 나토 사이버방위센터 정회원 가입식 개최"
    대한민국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이버방위센터(CCDCOE) 정회원 가입 행사가 지난 5일 오후(현지시간) 센터 본부가 있는 에스토니아 탈린에서 개최됐다고 국가정보원이 9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자크 타리엔 나토 사이버방위센터장을 비롯해 정회원 가입국인 한국, 캐나다, 룩셈부르크 대표 등이 참석했다.

    타리엔 센터장은 축하인사에서 "한국을 비롯한 세 나라를 정회원국으로 맞이하게 돼 큰 영광"이라며 사이버 영역에서의 센터 회원국 간 긴밀한 공조를 강조했다.

    한국을 대표해 행사에 참석한 김선희 국가정보원 3차장은 "국정원은 앞으로 사이버방위센터 구성원으로서 글로벌 사이버안보 수호를 위한 국제규범 수립, 합동훈련 등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정회원으로 가입한 국가 중 비(非)나토국은 한국이 유일하다.

    정회원 가입을 주도한 국정원은 사이버방위센터 회원국들과 사이버공격·방어훈련, 전략·정책 연구 등 글로벌 사이버위협 공동 대응에 나서게 된다.

    한편 국정원 관계자는 "최근 중국 일각에서 우리의 이번 나토 사이버방위센터 정회원 가입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NATO 회원국 가입으로 오해하는 것은 사실과도 맞지 않고 옳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국정원 "한국, 나토 사이버방위센터 정회원 가입식 개최"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구미, 이번엔 삼성 유치…AI데이터센터 조성

      경북 구미시가 대규모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를 잇따라 유치하며 ‘AI산업의 거점’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5개 국가산업단지를 보유한 내륙 최대 제조 거점으로 풍부한 전력과 용수, 제조 경험...

    2. 2

      울산 태화강 위에서 세계 음식 즐긴다

      울산 태화강을 가로지르는 인도교인 ‘울산교’ 위에서 다른 나라 음식과 문화를 즐길 수 있게 된다.울산시는 ‘울산 세계음식문화관’을 지난해 말 준공했고, 이달 입점 사업자 모...

    3. 3

      경남 사무관들 현장 출동…기업 투자유치 전사로 뛴다

      경상남도가 기업 투자 유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행정조직 체질 개선을 시도한다. 중간관리자까지 직접 발로 뛰는 투자 유치 요원으로의 역할 변화를 주문하면서다.경상남도는 올해부터 국내외 우량 기업 유치 성과를 극대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