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분사 5주년… 1.8억 명 보는 글로벌 플랫폼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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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웹툰이 분사 5주년을 맞아 그 동안의 성과를 공개했다.
네이버웹툰은 2015년 네이버 사내독립기업을 거쳐 2017년 5월 분사했다.
지난 5년 간 네이버웹툰은 국내에서 성공을 입증한 ‘스토리테크(Story-tech)’ 플랫폼 모델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시켜왔다.
특히, 누구나 자신의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아마추어 콘텐츠 모델’과 웹툰 플랫폼에서 정식 연재되는 ‘오리지널 콘텐츠 모델’을 모두 갖춘 네이버웹툰만의 플랫폼 모델이 해외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네이버웹툰이 전 세계에 구축한 스토리테크 플랫폼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2017년 분사 당시 4,600만 명에서 2022년 3월 기준 1억8,000만 명으로 크게 늘었다.
‘네이버웹툰(한국)’, ‘라인웹툰(LINE WEBTOON, 동남아)’, ‘웹툰(WEBTOON, 북미·중남미·유럽)’, ‘라인망가(LINE MANGA, 일본) 등 웹툰 서비스의 월간 이용자 수만 8,200만 명에 달한다.
현재 한국, 일본, 북미, 유럽, 동남아, 중남미 등 전 세계에서 총 10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플랫폼과 왓패드에서 활동하는 창작자는 약 600만 명이며 누적 작품 수도 10억 편에 달한다.
네이버웹툰은 다수의 창작자와 이용자가 커뮤니케이션하는 강력한 글로벌 플랫폼, 견고한 비즈니스 모델, 원천 IP에서 2차·3차 창작물로 이어지는 고도화 된 IP 벨류체인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웹툰과 웹소설을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핵심 IP로 성장시켰다.
네이버웹툰의 연간 거래액은 2017년 약 2,400억 원 수준에서 2021년 1조500억 원을 기록했다.
이 밖에도 네이버웹툰은 자동으로 채색을 해주는 ‘AI페인터’, 불법 유통 복제물을 감시하는 ‘툰레이더’ 등 콘텐츠 도메인의 AI기술 개발에도 앞장서며 창작 환경을 개선시켜왔다.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네이버웹툰이 만든 플랫폼은 ‘글로벌 No1. 스토리테크 플랫폼’의 위상을 갖게 되었고, 회사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주요 기업들이 가장 먼저 찾는 글로벌 플레이어가 됐다”면서, “지난 5년 간의 성장보다 다가올 5년의 성장이 훨씬 클 것”이라고 말했다.
임동진기자 djlim@wowtv.co.kr
네이버웹툰은 2015년 네이버 사내독립기업을 거쳐 2017년 5월 분사했다.
지난 5년 간 네이버웹툰은 국내에서 성공을 입증한 ‘스토리테크(Story-tech)’ 플랫폼 모델을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시켜왔다.
특히, 누구나 자신의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아마추어 콘텐츠 모델’과 웹툰 플랫폼에서 정식 연재되는 ‘오리지널 콘텐츠 모델’을 모두 갖춘 네이버웹툰만의 플랫폼 모델이 해외에서도 성과를 보이고 있다.
네이버웹툰이 전 세계에 구축한 스토리테크 플랫폼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2017년 분사 당시 4,600만 명에서 2022년 3월 기준 1억8,000만 명으로 크게 늘었다.
‘네이버웹툰(한국)’, ‘라인웹툰(LINE WEBTOON, 동남아)’, ‘웹툰(WEBTOON, 북미·중남미·유럽)’, ‘라인망가(LINE MANGA, 일본) 등 웹툰 서비스의 월간 이용자 수만 8,200만 명에 달한다.
현재 한국, 일본, 북미, 유럽, 동남아, 중남미 등 전 세계에서 총 10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플랫폼과 왓패드에서 활동하는 창작자는 약 600만 명이며 누적 작품 수도 10억 편에 달한다.
네이버웹툰은 다수의 창작자와 이용자가 커뮤니케이션하는 강력한 글로벌 플랫폼, 견고한 비즈니스 모델, 원천 IP에서 2차·3차 창작물로 이어지는 고도화 된 IP 벨류체인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웹툰과 웹소설을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핵심 IP로 성장시켰다.
네이버웹툰의 연간 거래액은 2017년 약 2,400억 원 수준에서 2021년 1조500억 원을 기록했다.
이 밖에도 네이버웹툰은 자동으로 채색을 해주는 ‘AI페인터’, 불법 유통 복제물을 감시하는 ‘툰레이더’ 등 콘텐츠 도메인의 AI기술 개발에도 앞장서며 창작 환경을 개선시켜왔다.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네이버웹툰이 만든 플랫폼은 ‘글로벌 No1. 스토리테크 플랫폼’의 위상을 갖게 되었고, 회사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주요 기업들이 가장 먼저 찾는 글로벌 플레이어가 됐다”면서, “지난 5년 간의 성장보다 다가올 5년의 성장이 훨씬 클 것”이라고 말했다.
임동진기자 djlim@wowtv.co.kr